'재창조 추진위' 발족 상업용도 매각 반대

현재 흉물처럼 방치된 대덕문화센터의 모습.  사진=대덕문화센터 재창조 추진위원회 제공
현재 흉물처럼 방치된 대덕문화센터의 모습. 사진=대덕문화센터 재창조 추진위원회 제공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원로 과학자와 정부 출연연구기관 기관장을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대덕문화센터의 상업용도 매각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들은 목원대가 대덕문화센터에 고층 오피스텔을 건축키로 하고 매각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설립 당시의 취지에 맞게 과학계의 복지와 문화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한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대덕특구 내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전·현직 기관장 등 원로 10여 명은 지난 16일 `대덕문화센터 재창조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추진위는 설립 취지문을 통해 "그동안 대덕문화센터가 황폐해지는 모습을 보면서도 이를 복구하기 위한 비용이 막대하고 사유재산이라는 법적인 한계가 있어 제대로 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하지만 갑자기 고층 빌딩이 들어선다고 하니 더 이상 지켜볼 수 만은 없다는 심정으로 추진위를 만들게 됐다"고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현재 특구에선 고도제한으로 인해 가장 높은 건물이 11층에 불과한데, 가뜩이나 고지대에 위치한 대덕문화센터에 19층 건물이 들어설 경우 특구 전체의 스카이라인이 크게 훼손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대덕문화센터가 1993년 설립 당시 과학계를 위한 공간으로 기획됐던 만큼 본래 취지를 되살려야 한다며, 고층 오피스텔 설립에 반대하는 시민 서명운동과 매각에 참여하기 위한 기금 모금 활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장인순 추진위원장은 "대덕문화센터는 대덕특구 설립 초기부터 상징적인 역할을 해왔고 목원대로 매각될 때도 교육기관이라는 이유로 큰 이의가 없었던 것"이라며 "이제와서 19층 아파트를 짓는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인 만큼 조성 당시의 취지를 살려 연구자를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과학계 뿐 아니라 대덕문화센터 부지에 선산을 갖고 있던 여흥민씨 종친회 역시 반대입장이다. 과학계를 위해 활용된다고 해서 선산을 매각했는데 이제와서 고층 빌딩을 건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목원대 관계자는 "대덕센터는 공유재산으로 분류되는 만큼 공개입찰을 진행하고 있고 모든 절차를 법에 따라 투명하게 진행하는 만큼 무리 없이 매각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과학계에서 과학쪽으로 활용하고자 관심을 보인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럼 매각이 시작되기 전에 먼저 일종의 펀드라도 조성해서 입찰에 참여하는 등의 대응이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