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뜰 - 약채정식

약선 음식이란 한약재를 넣어 만든 음식으로 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돕기 위해 먹는 음식을 말한다. 청풍문화재단지 주변에 위치한 맛집으로 유명한 `원뜰`은 약선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문화재단지에서 남제천 IC 쪽으로 차를 이용해 10분 정도 이동하면 만날 수 있다. 한적한 동네에 위치한 원뜰은 이름과 무척 어울리는 외관을 갖추고 있다. 일반 주택을 개조한 단층 건물에 뜰이 있고 내부 인테리어는 모두 목재로 돼 있어 산장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원뜰의 대표 메뉴는 약채 정식이다. 반찬으로는 수육과, 고등어·가자미 구이, 계란찜, 된장찌개, 비지찌개, 두부구이, 숙주와 고사리 나물, 가지무침, 황태껍질샐러드, 열무김치, 백 김치 등이 나온다. 일반 한정식에 비하면 약간 소박한 차림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반찬에는 황기, 당귀, 오가피, 뽕잎 등의 한약재가 들어가고 원뜰만의 숙성을 거쳐 정갈하면서도 감칠맛이 뛰어나다.

일단 돼지고기와 생선 등에서 잡내와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고 수육과 함께 곁들여 먹는 무무침의 경우에는 원뜰만의 효소로 3년간 숙성시켜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녹차 잎을 섞어 만든 두부 또한 식감이 풍부하면서 녹차의 은은한 향이 느껴지고 된장찌개와 비지찌개도 짜지 않으면서도 고유의 맛이 더욱 풍부하게 입안을 감돈다.

원뜰 대표는 "약재를 이용해 재료 고유의 맛을 더욱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정성이 들어간 만큼 맛이 없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예약 및 문의= 원뜰 ☎ 043(648)6788 △주소: 제천시 금성면 구룡리 466-8 △차림표: 약채정식 1만 2000원, 약채 전통비빔밥 9000원, 약선 소고기산적 1만 5000원. 약선 수육 1만 6000원, 더덕구이 1만 2000원.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