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시민의견 무시 뒷탈… 명칭 재설문 실시

대전시가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선정한 `대전예술가의 집` 명칭이 4개월만에 변경 기로에 놓였다. 명칭 변경시 도로 표지판, 각종 안내판 교체에 최소 3000만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2월 14일부터 28일까지 시 홈페이지를 통해 `가칭 대전문화예술센터` 명칭 공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 응한 135명 중 52%가 대전문화예술센터를, 22%가 대전예술가의집을 선택했지만, 대전시는 예술가의 집을 최종 명칭으로 확정했다. 13개 문화예술 입주단체 대다수가 `대전예술가의 집` 명칭을 요구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예술가의 집으로 확정되자 일부 입주단체와 대전시의회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예술가의 집이 자칫 특정인만을 위한 시설로 인식될 우려가 있는데다, 민선 6기 권선택 시장의 기조인 `시민 중심`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었다. 결과적으로 예술가의 집은, 시민들도, 입주단체들도 만족시키지 못한 `불편한 명칭`이 돼 버린 셈이다.

시는 뒤늦게 이같은 의견을 받아들여 이달 말까지 대전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온라인 조사업체를 통해 `대전예술가의 집` 명칭 변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재 실시하고 있다.

설문은 명칭 변경 필요여부와 변경시 어떤 명칭이 좋을지 (1.대전시민문화예술센터 2.대전시민문화예술회관 3. 대전시민예술마루 4. 대전시민예술누리)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됐다.

시는 시민조사 등을 거쳐 명칭 변경 의견이 많이 나올경우 변경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변경이 확정되면 표지판, 각종 안내판, 홍보 브로셔 교체에 따른 3000만원의 예산 낭비는 물론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른 추가 비용(210만원), 행정의 신뢰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민들은 `뒷북행정`과 명칭 변경시 불필요한 예산 소요에 대해서는 질타하면서도 시민 의견에 귀를 기울인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냈다.

이선환(중구 문화동)씨는 "옛 시민회관에 뿌리를 둔 공간이 `시민`이 아닌 예술가들을 위한 공간 명칭인 것 같아 상당히 불쾌했다"며 "시민의견을 무시하고, 혈세 낭비에 대한 책임은 묻되,대다수의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하는 것은 시의 적절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