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자치단체가 각종 유치사업에서 경쟁 구도를 형성하자 지역에서 충청권 상생을 위한 공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충청권 자치단체에 따르면 현재 국방 신뢰성 시험센터 및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발전기술 종합연수타운 건립, 제2 경부고속도로 건설 등 주요 현안 사업마다 각 자치단체 간의 이해 관계가 얽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은 국방기술품질원이 공모한 `국방 신뢰성 시험센터` 유치전에 대전시와 충남도가 뛰어든 것이다. 대전시는 대덕구 상서동 대덕산업단지 인근 부지를 후보지로 확정 짓고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나섰고 충남도 또한 논산시 부적지구를 도지사 추천 후보지로 확정했다. 문제는 현재 강력한 후보지로 꼽히고 있는 경북 구미시의 경우 경북도와 이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조에 나선 반면, 충청은 경쟁 구도를 형성해 구미시만 도와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립 철도박물관 유치 또한 마찬가지다. 현재 국토교통부의 공모 유치에 뛰어든 자치단체는 모두 17곳으로 이중 대전, 세종, 청주 등 충청권 만 3곳이 포함돼 있다. 현재 국토부 내부에서 대전과 경기도 의왕, 청주 등을 적지로 분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상황에서 충청권 자치단체가 서로 경쟁할 경우 의왕시만 혜택을 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의왕시의 경우 철도특구지정, 한국교통대학, 코레일 철도박물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주변 철도시설 연계를 강점으로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어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대전시가 서구 관저동 구봉지구에 건립하려고 하는 `발전기술 종합연수타운`의 경우에는 갈등 양상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전시는 한국발전교육원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 고시까지 했지만 충남도와 태안군 소속 국회의원 등 정치권이 이전 반대 여론을 형성하면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충남도는 권역별 에너지 산업벨트 단지를 조성한다는 목표 아래 타 지역 이전 불가 및 천안 이전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2 경부고속도로 건설과 충청권 선거구 증설 문제를 놓고도 대전·충남·세종과 충북도가 지역 이익에 따라 묘한 긴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충청권 내 불협화음이 커지는 양상을 보이자 전문가들은 충청권 자치단체 내 경쟁은 결국 타 지역에게만 이익을 주는 만큼 과학벨트와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를 위해 한 목소리를 냈던 것처럼 지역 상생을 위한 큰 틀에서의 정치적 공조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은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이 같은 당 소속임에도 자기 지역 이익에만 매몰되는 건 큰 문제"라며 "지역별 주요 현안을 충청 전체의 역량이 결집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