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교사, 교육계 고위직 자녀' 등 루머… 교육계 전반 수사 확대 관심

검찰이 학교법인 대성학원의 교사채용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가운데 대성학원 수사가 마무리 되면 검찰의 칼 끝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28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법인 산하 소속 교사 A(35·여)씨를 구속한데 이어 학교법인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는 법인 이사 안모(63)씨 부부까지 구속했다.

이들은 채용을 조건으로 7000만 원을 주고받은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안씨는 대성학원 이사장 김모(91·여)씨의 아들로 수년전부터 고령인 이사장을 대신해 법인의 주요 정책 등에 깊은 관여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채용과 승진 등을 조건으로 교사와 법인 관계자간의 현금 거래에 대한 수사를 해왔다. 이번 구속으로 금품을 주고받는 채용비리가 일부분 확인된 만큼 검찰의 추가 수사도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성학원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교회에 고액의 헌금을 낸 교사 등에 대해서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대성학원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검찰의 수사 방향이 어딜 향하느냐는 것이다.

당초 검찰은 고령의 이사장 보다 법인 이사로 활동했던 안씨 부부를 수사의 핵심으로 지목해왔다. 심지어 검찰 스스로도 이사장 김씨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19일 이사장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수사 대상자로도 거론되지 않았던 김씨의 소환조사는 의외라는 게 검찰 안팎의 분위기다. 물론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사대상자는 변경될 수 있다. 하지만 고령의 설립자 부인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는 것 자체가 검찰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소지가 높은 만큼 김씨의 소환에는 다른 뜻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현재 교육계 안팎에서나 불거져 나오는 각종 루머와도 연결돼 있다. 최초 구속된 교사 A씨를 둘러싸고 교육계 내 고위직의 자녀라는 소문부터 다양한 루머가 확산돼 왔다. 최근에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모 후보 사무실에서 중추적 역할을 했던 인사의 조카라는 소문까지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인사는 안씨와 각별한 사이라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계 안팎의 소문과 검찰의 이사장 소환이 맞물리면서 대성학원 이후 검찰 수사가 교육계 전반으로 번지는 게 아니냐는 것.

반면, 인력 등의 문제로 수사를 확대할 여력이 없는 검찰이 대성학원 이후 추가 수사에 한계를 느껴 사학재단 등 교육계 수사로 확대하지 못할 수도 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대성학원 관련 수사가 끝난 뒤 검찰의 칼 끝이 어디로 향할지 지역 교육계 등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다양한 제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어떤 카드를 꺼내 들지 관심이 모아진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