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은 절반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제3회 통일교육주간을 맞아 열린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청소년의 통일 필요성 인지도가 2010년 66.6%에서 지난해 53.5%로 낮아졌다는 것이다. 이게 사실이라면 '통일은 대박'이라며 대통령부터 나서 통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현실과 청소년 의식과는 커다란 괴리가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청소년의 통일 필요성 인식은 2010년부터 매년 높아지다 작년에는 절반을 조금 넘는 수치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중·고교생 약 2000명을 대상으로 한 과거의 조사와 달리 지난해 통일부 조사는 초·중·고교생 11만6000명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작년 조사결과가 실제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고 조정아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밝혔다. 전체 청소년의 절반정도만이 남북통일을 이뤄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면 학교교육 또는 어른들의 책임으로 봐야 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중학교 역사·도덕 교과서의 통일관련 내용이 북한의 부정적인 실태에만 편중돼 있어 남북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키울 우려가 있다고 한국교육개발원이 밝혔다. 통일국가의 미래상을 보여주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전무하고 분단의 배경 및 폐해만을 비중있게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덕 교과서도 비슷한 양상이라고 한다.

남북통일이 되면 적잖은 통일비용이 들겠지만 통일 인구는 약 7500만으로 늘어나면서 국가와 개인에게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동북아시아에서 국제정치적 파워도 커져 주변 강대국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에서 주도할 수 있는 지위로 상승할 수 있다. 북한의 적대적·군사적 위협은 물리치고 극복해야 할 대상이지만 민족통일 및 정치경제적 지위와 기회가 올라갈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을 학교와 가정에서 제대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