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내정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장고 끝에 '황교안 카드'를 택한 것은 '성완종 리스트'정국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전임 이완구 총리의 낙마를 초래하는 등 정국을 뒤흔든 부정부패 문제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황 내정자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를 뿌리뽑아 새 한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적임자"라고 설명한데서 발탁 배경을 알 수 있다. 황 총리 후보자가 '사정(司正)'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올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개혁과제 완수를 실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검찰수사를 비롯한 고강도 정치개혁 드라이브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국정 2인자' 인사에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황 후보자는 그동안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정원장 등 주요 인사 수요가 있을 때 유력 후보로 거론돼 왔다. 청와대 등 여권 안팎에서는 황 후보자가 현 정부 출범초 법무부 장관 내정자의 신분으로 청문회장에 섰던 경험이 있는 만큼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야권은 공안통인 황 후보자 지명이 공안정국 조성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현직 각료를 총리 후보로 차출했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를 '돌려막기·회전문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한다. 이에 비춰볼 때 총리 인사청문회와 임명동의안 처리 등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사청문회에서 황 후보자의 '전관예우 수임료'와 병역면제 문제 등이 다시 논란이 될 수도 있다.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개혁과제 추진과 안정적 국정운영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박 대통령으로선 그만큼 역동적으로 대통령의 의지를 실천에 옮길 총리가 필요했다고 판단된다. 인사청문회에서 황 후보자가 '국민과 사회 통합'이라는 소임을 수행할 수 있는지 철저한 검증은 필요하다. 그렇다고 인사청문회가 여야의 소모적 정치공방의 자리로 변질돼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