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직업재활시설 16곳뿐, 논산 등 5개 시·군은 전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확충 등 충남지역 장애인을 위한 자립지원책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2014년도 기준 장애인 복지 및 교육 수준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 결과에 따르면 충남지역 장애인 교육·복지의 전반적인 실태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장애인의 재활·자립과 관련한 지표에서는 분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장애인 교육부문에서 충남은 △특수교육 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 예산액 △고등부 졸업생 진학 및 취업 비율 △통합교육 학생 비율 △학급 당 특수교육 대상자 수 등 모든 세부 지표에서 우수·양호 등급을 받았다. 복지분야 평균도 17개 시·도 평균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애인 자립·보건영역과 관련한 세부지표들에서는 하위 등급을 받아 직업적 자립·재활과 관련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복지분야 5개 영역중 `장애인 보건 및 자립 지원 영역의 연구결과` 전체 세부지표 평균이 최하 등급인 분발 등급을 받았다. 또 △직업재활시설 이용 충족률 △직업재활시설 종사자 확보 수준 △민간부문 장애인 고용률 등 직업적 자활·자립과 관련한 세부지표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도내 직업재활시설이 전국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직업재활시설은 16곳이 운영되고 있고 논산, 계룡, 홍성, 예산, 부여 등 5개 시·군에서는 직업재활시설이 운영되지 않고 있다. 도는 매년 보건복지부에 직업재활시설 신축을 위한 사업신청을 하고 있지만 예산삭감 기조로 시설 신축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천안시 동남구에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신축이 확정돼 올해 착공될 예정이고 민선 6기 공약에 따라 연차적으로 한 시·군에 한 곳씩 직업재활시설을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장애인 교육·복지와 관련한 충남의 전반적인 지표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며 "미진하다고 평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정책 마련과 국비확보를 통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교육 분야는 10개의 지표를, 복지분야는 △소득 및 경제활동지원 △보건 및 자립지원 △복지서비스 지원 △이동·문화여가 및 정보접근 지원 △복지행정 및 예산지원 등 5개 영역에서 40개 지표를 조사해 우수, 양호, 보통, 분발 4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장애인 교육분야에서 대전·세종·충북은 우수 등급을 받았고, 장애인 복지분야에서는 대전·세종이 우수, 충북은 양호 등급을 받았다. 최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