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돋보기

Q.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중 대전 지역 노인분들을 위한 서비스는 어떤 것 들이 있나?

A. 대전시의 사회서비스 사업 총 26개 중 노인관련 서비스는 7개 서비스사업이 있다. 신체적 건강을 위한 서비스인 `건강안마` 및 `어르신 수중재활서비스`, 노인의 정신적 건강을 위협하는 치매·우울증 예방을 위한 `나이야! 가라 프로젝트`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사업이다.

또 여행, 연극, 음악, 사진, 원예 프로그램 등 문화 소외 노인을 위한 다채로운 서비스도 지원되고 있다. 이 외에도 노인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깨끗한 생활환경 유지를 위한 세탁서비스가 제공된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대전 지역사회서비스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은 만 65세 이상 노인들이 대상이다. 하지만 서비스종류에 따라 만 50세 이상 장애인이나 만 60세 이상 노인도 이용 가능하다. 더불어 서비스 소득기준은 전국가구 평균소득 120% 이하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에서 선정된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모집기간(2월, 5월, 8월, 10월) 중 해당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고, 서비스 실시 전 본인부담금 1만 원-2만 5000원을 납부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홈페이지(www.ssdj.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