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인사비리 전방위적 압수수색 돌입 각종 공사·예산집행 자료도 조사 착수

검찰이 지역 최대 학교법인 대성학원 소속 학교와 법인 관계자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압수물 분석에 돌입한 가운데 관련자들의 신병처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검찰 수사가 인사비리뿐만이 아니라 학교에서 추진한 각종 공사와 관련된 부분에도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해지면서 조사대상이 어느 선까지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교사채용 과정에서의 금품수수 의혹 등을 수사중인 대전지검 특수부는 지난 달 29일 학교법인 대성학원 산하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피의자 신분의 관련자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이 압수한 자료 등은 대부분 회계자료와 인사자료 등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수색 이후 압수물에 대한 분석 작업에 돌입했다.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으로 압수물도 많아 이를 분석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게 검찰측 설명이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면서 회계 처리 부분과 관련해 대성학원 A학교 일반직 직원 4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많은 자료를 확보해서 현재 이를 분석하는 과정에 있다"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참고인 신분 조사를 병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관련자들에 대한 신병처리에 대해선 "아직 신병처리를 논할 단계는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법조계 등에서는 학교법인에 대한 전방위적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은 이미 정황증거 등을 확보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조만간 신병처리에 대한 부분도 결론을 내지 않겠느냐는 것.

압수물에 대한 분석작업을 통해 정황증거를 뒷받침할 정도의 자료를 확보했다면 신병처리를 뒤로 미룰 이유가 없다는 게 법조계 안팎의 분위기다.

특히 이번 수사와 관련해 지역 사학재단은 물론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된 이유는 검찰 수사가 단순 인사비리 등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성학원의 한 관계자는 "검찰의 압수물 중에는 교사 채용 자료 뿐만 아니라 예산집행 자료, 학교에서 추진했던 각종 공사자료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모 학교에서 지난해 완공한 학교건물 공사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해당 학교건물 공사는 수십억원의 대형 공사로 관련자 일부는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소환돼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학교에서 추진했던 공사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만일 조사를 했다면 공사와 관련된 횡령 부분일 것"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인상준·김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