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40억… 작년 부산 ITU 전권회의 150억과 대조

오는 10월 대전에서 개최될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가 정부의 무관심에 따른 빈약한 예산과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무늬만 `세계`적인 행사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과학정상회의는 11년 만에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60여 개국의 과학기술부처 장관이 모여 세계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을 결정키로 해 의미를 더하고 있지만 행사 준비위원회가 행사를 6개월 앞두고 급히 출범한 데다 예산과 인력 지원도 지난해 개최된 `2014 ITU 전권회의`보다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세계과학정상회의는 오는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 예산은 미래창조과학부 20억 원, 대전시가 대전컨벤션센터 임대료로 부담하는 예산 7억 원 등 40억 원 수준이다. 준비위원회는 행정지치부로부터 별도 인력 정원으로 부이사관 1명, 서기관 1명, 사무관 1명 등 모두 4명을 배정받아 현재 20여 명 규모로 꾸려진 상태이며 지난 3월 9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10월 부산에서 열린 `2014 ITU 전권회의`와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ITU 전권회의의 경우 개최 1년 10개월 전인 2012년 12월 첫 출범위원회를 발족했으며 총예산 150억 원 규모로 치러졌다. 행사를 위해 배정받은 별도 인력만도 10여 명에 달했으며 모두 3주에 걸쳐 행사가 치러졌다.

통상 국제행사를 유치하면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와 협의를 통해 행사 준비위원회를 출범하는데 준비위원회의 규모에 따라 행사의 규모가 초기 설정되는 셈이다. 세계과학정상회의 준비위원회에 별도로 배정된 정원 4명은 지난해 ITU 전권회의 당시 파견된 10여 명 인력의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예산 역시 150억 원의 1/4 수준에 불과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과학계에서는 산업계가 ICT 분야 행사는 큰 규모로 진행하면서 기초과학 분야의 정책을 논의하는 행사에는 무관심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과학계의 한 인사는 "과학기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실제로는 중요한 의제에서 늘 순위가 뒤로 밀리는 것 같은데 이제라도 정부 차원에서 확실한 지원을 담보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준비위원회는 행사의 성격이 다른 데서 오는 차이라고 설명했다. 세계과학정상회의는 기초과학 분야인 만큼 예산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ITU 전권회의의 경우 IT 분야 표준을 결정하는 행사다 보니 산업계의 관심이 커 민간 차원의 예산을 확보하기도 용이했다는 것이다. 또 ITU 전권회의 행사 기간은 3주, 참가국은 170개국으로 세계과학정상회의보다 행사 규모 자체가 더 컸다고 설명했다. 세계과학정상회의 준비기획단 관계자는 "ITU 전권회의와 행사 성격이 다르다 보니 예산과 인력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큰 문제가 되는 정도는 아니다"라며 "준비위 출범이 다소 늦어진 대신 초기 단계부터 많은 인원을 투입해 신속하게 내실을 기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