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민 노골적 거부감 도덕성 최우선론 거세

새정부 들어 6번째 총리 지명이 임박한 가운데 인선 기준을 놓고 여권내 백가쟁명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특정지역 발탁론에서부터 도덕성 최우선론 등 여러 기준과 원칙이 제시되면서 다양한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는 것.

새누리당 내부적으로는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에 초첨이 맞춰져야 하고, 새총리 취임을 계기로 민심을 수렴해 정국 전환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는 대체로 공감하면서도 이런 저런 제안과 주장들이 분출되고 있다.

논란은 김무성 대표의 호남총리론에서 촉발됐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광주 서을 유세 중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말씀 드린다. 이번 기회에 이 총리가 경질되면 그 다음에 전라도 사람을 한번 총리로 시켜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정현 최고위원이 총리를 하면 얼마나 잘 하겠나. 또 정승 후보가 이번 선거에 당선돼서, 최고위원이 돼서, 총리를 하면 얼마나 잘하겠나"라고도 했다.

박근혜정부 출범 뒤 지역화합 차원에서 호남총리론이 고개를 든 것은 사실이다. 야당과의 관계와 청문회 등을 고려할 때 유용한 카드라는 것이다. 하지만 김 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4·29재보궐 선거용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나아가 차기 대권 경쟁자이면서 총리 후보로 거론 중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견제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대표의 발언을 다른 지역에서는 민감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

`충청 총리`를 `성완종 리스트` 사태로 2개월 여만에 잃게 된 충청권을 중심으로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이 총리의 사실상 낙마 이후 다음에는 충청 총리를 내세우기 보다 지역 현안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는 분위기였지만 김 대표 발언을 계기로 저변의 기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이 총리 지명과 국회 인준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호남총리론을 주장하면서 거부감을 보였던 사실도 다시 부각되는 모습이다.

여당 내에서는 충청 총리의 조기 퇴진 여파로 내년 총선에서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다시 충청 총리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없지 않다. 이에 대해 수도권과 영남권 등 다른 지역에서는 "언제까지 충청·호남 총리냐. 지역 안배에만 매몰돼선 안된다"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물론 대세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능력과 자질에 총리 인선의 방점을 둬야 한다는 데 모아진다.

충남지역의 한 의원은 "당 지도부가 괜히 분란을 일으키고 있는 건 아닌 지 우려스럽다"며 "특정 지역이 부각될수록 다른 지역의 반발이 거세지는 점을 감안해 총리 인선이 신중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