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구노조 '가짜 정상화' 중단 촉구 성명

정부 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자 10명 중 7명 이상이 현 정부 들어 연구환경이 더 악화됐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연구노조는 21일 제48회 과학의 날을 맞아 `출연연 황폐화 하는 가짜 정상화를 중단하다`는 성명과 함께 정부 출연연 종사자 2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현장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응답결과 박근혜 정부 집권 2년 동안 출연연의 연구환경이 나빠졌거나 매우 나빠졌다고 응답한 경우는 78%였고 좋아졌다고 응답한 사례는 0.4%, 매우 좋아졌다고 응답한 사례는 한 명도 없었다. 공공기관 정상화 정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1단계 정책에 98%, 2단계 정책에 92%가 반대했고 97% 응답자가 연구기관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정책으로 연구기관 종사자의 사기와 자율성을 떨어뜨린다고 답했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의제인 창조경제에 대한 평가도 대체로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창조경제의 개념을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18%, 잘 모르거나 전혀 모른다는 응답률이 각각 32%와 18%에 달했다.

창조경제 정책에 자신이 소속된 연구기관이 협조하고 호응한다는 답변은 28%, 그렇지 않은 경우는 30%였지만 창조경제 정책이 자신이 소속된 연구기관에 긍정적 변화를 주고 있지 못하다는 응답이 77%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응답 4%에 비해 크게 높았다.

공공연구노조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허울 좋은 가짜 정상화를 강제함으로써 연구현장을 더욱 황폐화시킨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우리 노동조합은 박근혜 정부가 출연연에 대한 가짜 정상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앞에서 언급한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