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입지 '사면초가' 술렁, 지역정가 등 공조 강화 대응

충남도의 내년 국비 확보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지난해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내며 수년간 답보상태에 빠진 각종 현안에 힘을 실어준 이완구 총리의 처지가 풍전등화이기 때문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사업의 추진이 결정된 도 중점 현안은 장항선 복선전철, 제2 서해안고속도로, 서해선 복선전철 등 대규모 SOC 사업이다. 이들 사업에 이 총리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도와 정치권의 중론이다.

장항선 복선전철은 지난 2011년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사업이 진행됐으나 진척이 없다가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조건으로 50억 원의 예산이 확보된 상태다. 서해선 복선전철도 지난 2012년 실시설계를 마치고 일부 구간은 시행사까지 정했지만 국비가 지원되지 않다가 지난해 400억 원의 예산이 수립됐다. 제2 서해안고속도로도 금융위기 등으로 수년째 표류하다 지난해 100억 원의 예산이 확보됐다.

도는 지난해 정치권의 공조로 최대 현안 사업들을 해결한 만큼 올해도 비슷한 국비 확보 전략을 수립했다. 더욱이 올해는 이완구 의원이 총리에 발탁되면서 오는 9월 수립되는 정부 예산에 도의 각종 현안이 포함되는 기대를 한 것이 사실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각종 현안 사업에서 이 총리의 역할이 상당했다. 지역 내 의원과 공조체제를 이루면서 수년 묵은 현안을 해결하는 데 힘을 실어줬다"며 "올해도 정부의 각 부처에 충남도의 현안이 어느 정도 편성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성완종 리스트의 칼날이 이 총리를 조준하면서 도는 국비 확보 전략을 다시 수립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이 21일 이완구 총리 해임건의안을 의원총회에서 처리하기로 하는 등 해임 절차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고 새누리당도 새정치의 해임건의안을 부결시키기에는 여론의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이 총리의 해임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상황이 상황인 만큼 국비 확보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하다. 이 총리의 역할을 어느 정도 기대했지만 상황이 어렵게 됐다"며 "내년 4월 총선이 있는 만큼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해당 지역구의 각종 현안에 대한 설명을 통해 도 중점 사업이 내년도 국비에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