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는 국가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주요 요소다. 물류산업 활성화의 원동력으로, 창조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근간이자 수단이라는 것. 이 같은 관점으로 볼 때 철도 운행편의 제고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과학기술이 접목된 창조경제 정착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가 철도망 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강영일)의 철도 운행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이로인한 효과 등을 짚어봤다.

현재 대전과 옥천 마성터널을 연결하는 철로 구간에는 좀 더 빠른 내일을 향한 `망치소리`가 우렁차게 퍼지고 있다. 기존 대전-옥천 구간 철로의 병목현상 해결을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경부고속철도 건설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 건설은 대전을 지나는 물류량의 원활하고 신속한 배송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전국의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 건설 사업은 대전과 옥천 마성터널을 잇는 18.2㎞에 고속선을 까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도심 구간은 6.7㎞, 기타 구간은 11.5㎞로 나뉘어 건설된다. 이와 함께 공단은 철도변 노후시설물 정비 및 도시환경 개선 사업도 병행, 보다 나은 철도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이고 있다. 현재 공단은 철도변 정비사업 중 본선 구간은 공단㎎에서 직접 시행하고, 본선 외 구간은 해당 지자체인 대전시에 위탁해 시행 중이다.

지난 2002년부터 총 사업비 1조 2148억 원을 투입해 진행되는 이 사업은 올해 6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이 개통되면 당초 23.6㎞에 걸쳐 운행되던 열차의 운행 거리가 18.2㎞로 짧아져, 이동시간이 6분여 단축될 전망이다.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 건설의 궁극적 목적은 열차 병목현상 해소에 있다. 기존에 이용하는 대전-옥천 구간 철로의 경우 KTX를 비롯해 일반열차, 화물열차가 함께 이용하며 입출구 병목현상으로 인한 열차 지연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속전용선을 깔게 됐다는 것이다.

당초 이 사업은 지하 노선으로 계획됐으나, 지상 노선으로 변경됐다. 공단에 따르면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은 지난 1990년 6월 기본계획 수립 당시 지하화로 결정됐으나, 1993년 지상화로 수정했다가 다시 지역 주민의 요구로 지하화로 변경되는 곡절을 거쳤다. 이후 공청회,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지난 2006년 기본계획 변경 당시 대전도심구간 고속전용선을 지하에서 시장 및 철도변 정비로 변경키로 확정했다. 이 사업의 경우 당초 계획대로 대전·대구도심구간 고속전용선을 지하화 했을 경우 2조 839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었지만, 지자체와 공단 등의 대승적 합의로 지상화로 결정됨에 따라 2030억 원의 예산이 절감된 2조 6366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고속전용선 건설을 추진케 됐다.

대전-옥천 구간을 포함한 경부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전국 물류량의 보다 신속한 이동이라는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잖다. 창조경제 실현의 수단이 될 물류 이동 시간을 단축, 보다 나은 산업 환경 조성과 일반 시민의 이동 편의를 제고했다는 것이다.

올해 6월 대전·대구도심구간이 개통되면 경부고속철도는 전체 노선이 고속철도 전용선으로 신설되는 것으로, 선로용량이 기존 70회에서 240회로 170회가 증대되어 여객수송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고속철도는 여객 위주, 일반철도는 화물 중심의 운행이 가능케 돼, 철도 물류 혁신 등 고속철도 효과를 실현할 수도 있다. 철도여객의 수송 능력이 3.4배 느는 것은 물론, 화물 수송 능력이 7.7배 증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시간비용·운행비 절감 등을 사회 경제적 편익으로 환산했을 때는 지난 2005년도 기준으로 연간 1조 8500억 원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공단측의 설명이다. 또 지역의 경우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운행시간 단축은 물론, 기존 70회에서 240회로의 선로용량 증대와 터널화를 통한 선로변 소음·진동 피해 저감 및 철도변 주거환경을 대폭 개선할 수 있어 적잖은 도움이 예상되고 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