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 등 65억 횡령 혐의 檢, 정치권 유입 주목하며 "단순 횡령" 확대 해석 경계

최근 `이완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완사모) 자문임원단 회장을 맡고 있는 아산의 모 시내버스 업체 대표가 횡령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검찰이 자금 용처를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비자금이 정치권으로 흘러 들어 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지난 16일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아산의 시내버스 회사 온양교통운수㈜ 대표 이모(61)씨를 구속했다. 이 씨는 지난 2008년부터 최근까지 회사 자금 34억 원과 충남버스운송조합 이사장 재직 당시 조합비 31억 원 유용한 혐의 등 총 65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씨는 검찰조사에서 횡령 혐의는 자신과 무관하고 정당하게 사용했다며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속된 이씨를 상대로 본격적인 횡령 자금의 용처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현재까지 진행된 수사에서 횡령 금액 가운데 일부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거액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한 돈의 규모가 65억 원에 달하는 거액인데다 이씨가 완사모 자문임원단 회장인 점, 매년 완사모 자문 임원단 송년의 밤을 주관한 점 등에서 횡령액 일부가 정치권에 흘러 들어 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검찰은 또 회사 회계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이번 수사에 대해 검찰은 이 총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지난해 벌인 천안아산 지역 운송업체의 정부 보조금 횡령 사건의 연장선이라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는 개인이 회사자금을 유용한 부분에 대한 단순 횡령사건"이라며 "지난해 수사한 천안과 아산지역 운수업체에 대한 수사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