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종합병원·에너지공급 시설 좌초 이주민 불만 고조… 핵심현안 이행대책 요구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의 굵직한 현안들이 현실의 벽에 부딪혀 계획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19일 도에 따르면 내포신도시 정주여건과 관련된 핵심현안은 대형마트 유치, 종합병원 유치, 집단에너지 공급시설 설치 등 3건이다. 이 3건은 현재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거나, 경제적 문제로 인해 도청이 이전한 후 진전이 없는 현안들이다.

당초 내포신도시에는 홈플러스가 입점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지난 2011년 7월 4일 내포신도시 내 7943㎡의 부지에 대형마트 건설을 추진했으나, 회사 내부 사정으로 지난 2013년 5월 24일 계약을 해지 했다. 이후 도는 대형마치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했고, E마트와 지속적으로 접촉중이지만 부지 가격을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E마트 측은 주위 환경과 수요층을 고려해 평당 250만 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LH는 평당 380만 원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대학병원 유치도 사실상 좌초됐다. 최근까지 관심을 보이던 건양대학교 병원이 유치의사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현재 내포신도시 인구는 지난해 12월을 기준으로 남성 3047명, 여성 3041명 등 6088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인근에 홍성의료원까지 위치해 있는 만큼 2000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종합병원 건설은 내포신도시의 인구와 차후 유입 인구 등을 고려할 때 불가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도는 전략을 수정해 특성화된 의료시설을 유치한다는 전략으로 단국대병원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에너지 시설은 환경오염을 우려한 주민들의 민원으로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사업이 미뤄지는 주된 이유는 사용연료의 비율을 두고 내포신도시 주변 지역민과 업체측이 합의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단에너지 시설은 LNG, 일반고형연료(SRF)를 사용하는데 지역민들은 대기오염 등의 이유로 LNG 사용비율 100%를 요구하고 있고,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자는 수익성을 이유로 100% 사용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지난달 10일 처음으로 집단에너지 시설 설립 관계자들이 참석한 민관협의회에서 시설 규모 적정성 검토와 환경영향평가 별도 조사 등이 요구돼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

문제는 내포신도시 정주여건의 핵심인 세가지 현안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신도시로 이주한 이주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는 점이다.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도청의 한 7급 공무원은 "모두 다 시급한 현안이지만 집단에너지 시설은 당장 올 겨울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조속한 해결을 원한다"며 "내포신도시 인근 주민들이 주로 반대 의견을 표출하는데, 맹목적인 반대는 신도시 이주민과의 갈등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해 민-민 갈등을 예고했다. 이어 "도 집행부는 당초 약속한대로 핵심현안들이 이행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