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 서대전시민공원 분향소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대전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서대전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조문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대전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서대전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조문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은 16일 합동분향소가 설치된 서대전 시민공원. 1000여개의 의자가 시민공원 한 쪽을 가득 메우고 있었고, 분향소 앞에는 조문객들을 위한 조화가 500송이 마련되어 있었다. 분향소 위에는 `진실을 인양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세월호 유가족들의 아픔을 품은 듯 거센 바람에 나부끼고 있었다.

이날 오전 11시에 세월호참사 대전대책회의 관계자들의 헌화를 시작으로 합동분향이 시작됐다. 뒤이어 김인식 대전시의장 등 시의원들의 분향이 이어졌고, 세월호 희생자의 넋을 기리려는 시민들의 행렬이 길게 이어졌다. 가족·친구·회사동료들과 함께 온 조문객들의 얼굴에는 숙연함이 깃들어 있었다.

유모차를 끌고 아이와 함께 온 주부 윤희경 씨는 "아직도 찾지 못한 실종자가 9명이나 된다. 유가족의 마음을 생각하니 가슴이 미어진다"며 "정부가 속 시원하게 진상조사를 실시해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이런 일을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버지, 동생과 함께 분향소를 찾은 중학교 3학년 오승연 군은 "오늘 현장체험학습을 하기 위해 이곳에 분향하러 왔다"며 "벌써 1년이 지났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아프다. 잊지 말고 모두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헌화와 분향을 마친 시민들은 도로변에 설치된 사고 당시 사진과 유족들의 1년간의 처절한 삶을 담은 사진들을 바라보며 눈물을 지었다. 한 60대 노인은 "나는 이들과 상관 없는 사람이지만 자식 키우는 입장에서 마음이 너무나 아프다"며 울먹였다.

이영규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 등 새누리당 관계자 20여명이 이날 분향소를 찾았지만 대책회의 관계자들이 분향을 막아서는 바람에 한때 작은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영복 대전대책회의 공동대표는 "추모의 마음을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당 관계자들이 함께 오는 것은 다분히 정치적인 행동"이라며 "유족들은 진실을 밝히고 조사권 보장을 원했는데, 정부 여당은 오히려 조사를 받아야 할 사람들을 조사자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영규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우리는 단지 유족들을 위로하고 안전의식을 함양하자는 취지로 이곳에 온 것 뿐인데 정치적이라는 이유로 분향을 막아서야 되겠느냐"면서 씁쓸한 표정을 지으며 분향소를 빠져 나갔다.

한편 대전대책회의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특별법 무력화하는 정부 시행령 안을 폐기하고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대전대책회의는 "600만 국민의 서명으로 특별법을 제정했지만, 정부는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위선적인 시행령안으로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심지어 세월호 참사의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유가족들에게 보상금을 앞세워 돈으로 세월호를 덮으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억울하게 희생된 자식 앞에 부끄럽지 않겠다는 부모의 절규를 잔인한 대한민국 정부는 경찰을 앞세워 차벽과 방패로 막아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