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원 지원 차질속 부지내 별도 신축 제시

<속보>=최근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성사업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기초과학연구원(IBS) 내 과학도서관 건립이 당초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본보 1일자 3면 보도>

미래부가 지난해 5월 작성한 `기초과학연구원 건립 기본계획`에 따르면 엑스포과학공원 부지에 조성될 본원의 경우 연면적 11만 2740㎡에 연구시설, 행정·교류시설, 게스트하우스, 부대시설, 인프라시설 등이 들어갈 예정이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구성의 경우 연구실, 실험실, 후생복지공간, 연구원 거주공간, 다목적강당, 통합데이터센터, 오·폐기물 저장고 및 관리시설 등이 들어갈 뿐 과학도서관이 조성된다는 내용은 포함돼 있지 않다.

미래부는 이 기본계획으로 IBS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과학기술인공제회를 통한 500억 원의 자금 지원이 차질을 빚자 사이언스 콤플렉스 내에 들어설 15개 층 규모의 사이언스센터 중 6개 층 규모의 과학도서관을 별도로 빼 IBS 부지에 신축하고 사이언스센터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맡아 9개 층으로 축소하겠다는 방안을 현재 내놓은 상황이다. 즉, IBS 부지 내에 지상 5층 규모의 과학문화전문 공공도서관을 조성해 도서관 콘텐츠 구입비와 사서 인건비를 포함한 연간 약 15억 원의 운영비도 미래부가 부담한다면 200억 원 이상의 지원을 시에 해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애초 IBS 건립 기본계획에는 과학도서관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지 않았다"며 "이에 대해 시는 과학도서관이 원래대로 사이언스센터 내에 입주하길 희망했지만 시민의 접근성, 면학 분위기 등을 고려해 IBS 부지 내에 조성하고 사이언스 콤플렉스와는 다리로 연결해 이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래부는 이와는 별도로 시가 신세계로부터 지원받는 발전기금 180억 원을 활용해 사이언스 콤플렉스에 5개 층을 확보하기 위한 가칭 `연구소기업 지원센터`를 설립하자는 제안도 함께 해 혼란을 자초했다. 이 비용이 결국에는 미래부가 지원하지 못하는 200억 원을 시가 감당하라는 요구로 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미래부는 연구소기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지만 공간이 없는 대전에 연구소가 들어설 공간을 함께 조성해 더 큰 이익을 내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50개 연구소기업을 5년만 유지해도 약 1600여 명의 고용창출효과와 1조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과학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연구소기업 지원센터` 운영비도 미래부에서 부담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처럼 미래부는 과학도서관 건립 비용 200억 원을 미래부가 대전시에 지원하기로 한 `500억 원`에 당연히 포함시켜야 하고 180억 원 투자는 대전시의 미래를 놓고 볼 때 가치 있는 투자라는 설명이지만 대전시와 지역의 입장은 여전히 냉랭하기만 할 뿐이다.

유럽 트램 시찰을 마치고 돌아온 권선택 대전시장은 귀국 브리핑을 통해 "미래부는 대덕특구 자산을 내주고 300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했고 시가 도심활성화 기금으로 180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얘기가 나오던데 전혀 논의된 게 아니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이어 "미래부는 500억 지원 약속을 다음 달까지 해결해야 한다. 미래부가 약속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