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과기 주무부처 등 대전 인근 이전 필요성 명백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등 정부 부처의 세종행 결정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이전을 꺼리고 있어 과학기술계의 눈총을 사고 있다.

미래부는 단군 이래 최대 국책사업이라 불리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주무부처인 데다 과학기술계 연구기관, ICT 연구개발 예산을 총괄하는 기관인 만큼, 과학 인프라가 집중돼 있는 대전·충청과 인접한 세종으로의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30일 대덕연구단지를 포함한 과학계에 따르면 대덕특구 내 20여 개의 정부 출연연구기관은 다른 정부 부처의 세종 이전 러시에도 불구하고 미래부가 옮기지 않아 과천청사로 잦은 출장을 다니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중요한 연구성과를 발표하기 직전이나 예산 수립 시기, 국정감사 직전 등 회의가 증가하는 시기에는 미래부를 오가는 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실정이다.

정부 부처와 소통하는 데 시간과 비용 소모가 커 대덕특구 내 과학기술계 종사자들 사이에선 미래부의 주업무인 과학기술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세종시 이전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 출연연의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통합 출범한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경우 과천에서 세종으로 이전한 후 정부 출연연과 소통이 한결 수월해져 상호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또 세종이 과학벨트 거점지구 및 기능지구와 인접했다는 점도 과학벨트의 컨트롤 타워인 미래부가 세종 이전을 서둘러야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이명박 전 정부와 마찬가지로 새누리당을 기반했던 만큼, 전 정부에서 핵심 국책사업으로 진행됐던 과학벨트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서라도 미래부 이전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대덕연구개발특구의 한 종사자는 "미래부와 회의가 잦은 부서에 있는데 2시간 회의를 하기 위해서 과천까지 가려면 하루 반나절은 그냥 흘려보내기 일쑤"라며 "과학기술 주무부처인 미래부는 본연의 업무를 생각해서라도 대덕특구와 인접한 세종으로 하루빨리 이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과학계 일각에서는 세종 이전이 지지부진한 것과 관련, 미래부 출범과 함께 기존 교육과학부에 합류한 ICT 관련 조직이 서울과 경기지역의 ICT 산업 밀집을 이유로 세종 이전에 강하게 반발하기 때문이라는 설이 나돈다. 하지만 미래부의 전신인 교육과학부 소속 공무원의 경우 세종 이전을 대비해 주거대책을 마련하는 등 상당수 이전을 준비해 왔고, ICT 분야의 연구개발 및 정책수립을 총괄하는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도 대전에 위치해 있어, 일부 공무원들의 반발은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공공연구노조의 한 관계자는 "미래부는 세종과 인접한 지역에 대덕특구를 비롯해 과학벨트 핵심기능이 집중돼 있는 만큼 다른 어떤 부처보다도 세종으로 이전해야 할 이유가 훨씬 명백한 부처"라며 "단순히 소속 공무원의 불편함 때문에 훨씬 많은 연구기관 종사자들의 협력과 소통을 저해하는 행태를 버리고 세종시 이전 결정을 서둘러 연구현장의 혼란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