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풀 라이 - 기적을 만든 아름다운 거짓말

1987년 수단, 내전으로 부모를 잃은 테오, 마메르, 예레미아, 폴, 아비탈은 반군들을 피해 수천 마일 떨어진 케냐의 난민촌으로 향한다. 난민들을 뒤쫓던 반군들에게 아이들이 발각될 위험에 처하자, 이들을 이끌던 `테오`가 기지를 발휘해 본인만 반군들에게 붙잡혀간다.

그리고 13년 뒤, 성인이 된 이들은 난민촌에서 벗어나 미국에 정착할 기회를 얻지만 미국 공항에서 여동생 `아비탈`만 당초 계획과 달리 보스턴에 홀로 배정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슬픔에 잠긴 세 사람 앞에 직업 상담사 `캐리(리즈 위더스푼)`가 나타나고, 그녀의 도움을 받아 낯선 미국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그러던 어느 날 `마메르`는 케냐의 난민촌에서 온 한 통의 편지를 받게 되는데….

영화는 수단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독특한 유머로 마음의 불편함을 덜어준다. 전작인 `라자르 선생님`, `콩고라마` 등을 통해 이민자나 입양자 등 이방인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문화의 만남을 다뤄온 필리프 팔라도 감독의 신작이다.

▶세계일주 - `좌충우돌` 아빠 찾아 삼만리

학교에서는 전교 1등, 집에서는 동생 뒷바라지하기 바쁜 9살 잔소리 대마왕 누나 `지호(박하영)`. 세상물정을 너무 빨리 알아버린 천방지축 7살 동생 `선호(구승현)`.

두 남매는 뺑소니범을 잡기 위해 몇 년째 사고 현장을 지키는 아빠(김정태) 때문에 엄마 없이 오손도손 살림을 꾸려나간다. 그러던 어느날 두 남매에게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날아온다. 남들과는 좀 다르지만 어느 부모보다 남매를 사랑하는 아빠가 큰 위기에 처했다는 것.

아이들은 곧장 아빠를 구하기 위해 4호선 상록수역에서 3호선 홍제역까지 `세계일주` 만큼이나 멀고도 험난한 여행을 시작한다.

지갑도 잃어버리고 배고픔에 시달리던 지호와 선호는 무사히 아빠를 만날 수 있을까.

영화는 `모노폴리`를 연출했던 이항배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이다. 스토리 전개 과정에서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눈에 띄지만 두명의 아역이 펼치는 귀여운 연기만으로도 나머지 약점을 상쇄하는 매력있는 영화다. 오정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