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악성 질환인 위암은 2012년 전체 암 발생의 14%를 차지하면서 발생률 2위로 집계됐다. 성별로 나눠 보면 남성암 중에서는 발생률 1위, 여성암 중 4위로 나타났다. 문제는 위암이 최근 40대 전후의 젊은 층에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위암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는 암으로 발전하고 있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건양대병원 김선문 소화기내과 교수의 도움을 통해 젊은층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위암의 조기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위암이란 무엇인가=위암은 위장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위 점막의 위샘 세포에서 기원하는 선암이 대부분이며 림프 조직에서 기원하는 림프종, 점막조직에서 기원하는 육종 혹은 소화관 간질성 종양도 일부 포함된다. 위선암은 점막에서 자라기 시작해 혹의 형태로 커지면서 위벽을 침범하며, 위 주위의 림프절에 암세포들이 옮겨가서 자라는 일이 흔하다. 더욱 진행하면서 주위의 간, 췌장, 십이지장, 식도 등으로 직접 침범하거나,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간, 폐, 복막 등 멀리 떨어진 장기로 옮겨 자랄 수 있다.

◇위암 유전적 요인과 식습관에 의해 발생=위암은 유전적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집안에 3명 이상의 위암환자가 있으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위암환자가 젊은 나이에 발생한 경우에는 더욱 상담이 필요하다. 또 위암환자의 자녀들은 위암 발생의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3-4배 높아 주의가 요구된다. 위암의 발생은 50세 이후의 장년기에 급격히 증가하고 남자보다 여자에서 2배 정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조기검진으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암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칠레, 핀란드, 아일랜드 등 짜고 매운 음식과 소금에 절인 채소나 생선, 불에 직접 태워 익힌 고기 등과 질산염 성분이 많은 식수를 즐겨 먹는 나라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사습관, 유해물질 등이 암의 발생을 촉진하고 위산이 적게 분비돼 살균력이 감소하고 장내 세균들이 증가해 니트로소 화합물을 많이 생성하는 것도 한 원인이 된다. 이외에도 만성 위축성 위염, 악성 빈혈, 장상피화생, 선종성 용종 등 위에 이상소견이 있는 사람이 위암 발생 확률이 높다.

◇위암 조기발견이 중요=조기위암의 경우에는 수술로 거의 95%가 치유되므로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위암의 증상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증상 없이 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및 위궤양 증세와 비슷하다. 명치 주위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이 떨어지는 증세가 일반적으로 느끼는 증세로 다른 가벼운 위장 질환과 구분하기 어렵다. 스스로 진단을 내리고 가볍게 넘겨 버리는 경우가 많아 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병원을 찾는다.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나 상부위장관조영술을 통해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시경 등을 이용해 위암 치료도 가능=일부 조건이 맞을 경우엔 위암의 전통적 치료법인 위절제술과 함께 위점막하 박리술을 시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조기위암은 점막층에서 생겨 위쪽으로 자라고, 일부는 점막층에서 생겨 점막하층이나 근육층으로 파고든다. 일반 내시경은 눈으로 보기 때문에 위점막만 볼 수 있는 반면, 초음파내시경은 내시경의 관 사이로 초음파 발생장치가 들어가 위의 점막하층과 근육층은 물론 임파선이나 주변 장기까지 볼 수 있어 위암의 침범범위가 어느 층까지 침범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이같은 방법으로 점막암이 확인되면 점막하 박리술을 시행하게 된다.

내시경적 점막하박리법은 전신마취 없이 개복을 시행하지 않으므로 수술에 따르는 합병증을 없애고 내시경실에서 수면하에 시술하면서도 치료 성과는 수술과 큰 차이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하면 아무리 작은 위암이라도 위의 절반 이상을 잘라내므로 위가 작아져 한꺼번에 많이 먹지 못하고 소화력도 떨어진다. 위에 음식물이 저장되지 않아 하루에 4-5끼를 먹어야 되는 경우도 있으며 위가 적응이 돼 조금 늘어나려면 1년쯤 걸리고 그 때까지 상당히 힘들다. 이에 반해 내시경적 박리술은 위의 기능을 거의 그대로 보존해 주며 완치율 및 재발율도 수술과 비슷하게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은 대학병원과 일부 병원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도 있다.

◇합병증과 위암 예방법은=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이라고 해서 100% 안전한 치료법은 아니다. 드물지만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 중에는 천공과 출혈이 있다. 문제되는 정도의 출혈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내시경 치료로 해결된다. 천공은 대개 3-5% 정도의 발생률을 보고하고 있으며 천공이 발생한 경우에도 대부분 내시경적 봉합술로 해결되며 2-3일간의 금식 및 항생제 투여, 비위관 삽입의 치료로 충분하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산염이 있는 젓갈류, 방부제가 함유된 음식과 맵고 짜거나 탄 음식은 멀리하고 싱거운 된장국이나 인삼, 요구르트, 신선한 과일,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특히 과음과 흡연은 금하고 규칙적으로 즐겁게 소식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건강에 관심을 갖고 정기적인 내시경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도움말=김선문 교수 건양대병원 소화기내과
도움말=김선문 교수 건양대병원 소화기내과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