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산불 1건당 피해 면적 1.6→0.2㏊ 감소 논·밭두렁 소각 영향 발생 건수는 100건 증가

산불로 인한 피해규모는 점차 줄고 있으나, 발생 건수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농준비를 위해 논·밭을 태우거나, 쓰레기 소각 등으로 인해 시작된 산불 건수가 급증세를 기록했다.

5일 산림청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산불피해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산불로 인해 소실된 피해면적은 137㏊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631건에 비해 크게 줄었다. 산불 1건당 피해면적은 최근 10년간 1.6㏊에서 지난해 0.2㏊로 급감했다. 이는 전국 산불현장에 30분 이내 진화헬기가 도착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제를 운영해 초동진화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게 산림청의 설명이다.

반면 발생 건수는 크게 늘었다. 최근 10년간 평균 384건이었으나 지난해 492건으로 100건 가까이 증가했다. 원인별로는 소각 산불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영농을 준비하면서 논이나 밭을 태우다 산불로 번진 경우는 지난해 98건으로 예년 평균 70건에 비해 28건 더 발생했다. 쓰레기를 소각하다 발생한 산불은 예년 평균 41건에서 67건으로 26건이나 늘었다.

이에따라 산림청은 올해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소각산불 예방분야에 중점을 두고 맞춤형 추진전략을 시행키로 했다.

우선 그동안 산불발생 현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로 소각산불에 취약한 충남 공주와 부여 등 전국 23개 시군을 찾아내 '특별관리대상'으로 정하고, 집중관리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강력한 단속에도 줄지 않는 관행적인 '소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시범적으로 추진했던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사업을 2배 이상 확대키로 했다.

산림청은 이밖에 △산불발생 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초동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산불 원인조사와 사후평가·분석 철저로 유사사례 재발 방지 등을 올해 산불예방 종합대책 주요내용에 포함시켰다.

또 올해부터 입산통제구역과 폐쇄된 등산로 등에 대한 정보를 필지단위로 포털사이트에 즉시 공개함으로써 일반 등산객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김용하 산림청 차장은 "이달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를 봄철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는 등 본격적인 산불방지체제에 돌입한다"며 "산림청의 적극적인 대응과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