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표시안돼… 학생안전 빨간불

세종시 종촌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 스쿨존 및 안전표지판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학생들의 등하굣길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강대묵 기자
세종시 종촌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 스쿨존 및 안전표지판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학생들의 등하굣길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강대묵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내 신설학교가 공사를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새 학기에 돌입했지만, 정문 앞 도로의 교통표지판 및 스쿨존 표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학생들의 등·하굣길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지난달 27일 세종시 종촌초등학교. 개교 사흘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었다. 신설 학교 내·외부 공사를 마무리를 짓고 정문 일대에 수북히 쌓인 공사 자재물을 철거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었다.

눈살을 찌푸리게 한 건 인근 아파트 공사현장을 오가는 대형 차량의 거침없는 질주. 행복도시는 신도심 건설이 한창인 탓에 공사차량의 통행은 막을 수 없는 실정이다. 문제는 학교 정문 앞 도로의 상징인 스쿨존 표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정문 앞 도로에서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 `30㎞ 이하 저속 운전`이라는 흐릿한 표시만 갖춰졌을 뿐, 스쿨존 알림 페인팅 및 도로변의 교통표지판 등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 때문일까. 도로를 오가는 차량의 속도는 어림잡아도 시속 30㎞는 훌쩍 넘어 보였다.

세종시교육청은 수개월 전 관할 지자체 및 경찰서 등에 학교 일대 교통관련시설 설치를 요구했지만, 이에 대한 조치가 늦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법상 교통 표지판은 경찰서가, 도로 안전시설물 등은 관할 지자체 몫이다. 세종시는 특성상 예정지역은 시가 아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2030년까지 담당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시설물 설치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지자체 단체장에게 주어진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일각에선 각각의 기관별 역할이 주어져 있지만 세종지역은 기관별 책임 떠넘기기 행정이 빈발하다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신설학교 일대에 교통 안전시설 설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도 기관별 무책임한 처사의 결과물로 비춰지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27개교의 학교에 대한 개교를 마치고, 관련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오래전 요구했지만 관련시설 설치가 늦어지는 부분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날 종촌초 외에 몇 곳의 학교를 둘러본 결과 `30㎞ 이하 저속 운전` 표시만 작게 새겨졌을 뿐, 눈길을 잡는 스쿨존 표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세종의 한 학부모는 "세종시는 공사현장이 많아 학교 인근을 오가는 대형 공사 차량이 많은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관련 안전시설 설치가 늦어지는 것은 관련 기관들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