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생활시설 우후죽순… 미분양 속출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 상가에 입주자가 없어 1-6개월 간 무상임대를 조건으로 내건 상가들이 등장하고 있다. 인구유입이 기대치에 못 미치고, 상가로 이용되는 근린생활 시설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섰기 때문이다.

26일 홍성군과 예산군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홍성·예산지역에 인허가를 받은 1·2종 근린생활 시설은 527개다. 지난 2010년부터 도청이전에 따른 기대감으로 차츰 인·허가 건수가 늘어나다 지난 2012년을 정점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상당수의 상가가 주인을 못 찾고 있다.

도청이 이전한 후 일부 상가의 경우 흥행에 성공했지만, 기업의 입주나 대규모 공공기관의 이전이 없는 등 눈에 띄게 인구가 늘어나지 않으면서 상당수의 상가는 텅 빈채로 주인을 찾고 있다.

수요가 떨어지면서 월세를 내리고, 일정기간 무상임대를 조건으로 내거는 등 가격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일부 상가는 체인점 등이 입주를 시작하면 6개월 무상임대, 일반 상가가 임대를 하면 3개월 임대료를 받지 않는 다는 건물까지 등장했다.

내포신도시 상가의 한 건물주는 "문의는 자주 들어오지만 임대료를 너무 낮게 요구해 거래가 성사되지 않는다. 롯데와 극동, 효성 등 아파트 입주가 끝나고 다른 아파트의 입주가 시작하지 않아 인구의 유입이 적은 것이 주요원인인 것 같다"며 "어느 정도 건축비를 들인 만큼 조건에 맞는 계약자를 찾기 위해 일정기간 무상임대를 조건으로 내건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신도시 공인중개업자들도 당분간 이런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기업이나 대규모 공공기관의 이전이 뒷받침 돼야 하지만 당장 내포신도시에 인구유입 요인이 적기 때문이다.

내포의 한 공인중개업자는 "조만간 내포신도시내에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지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업이 입주하기 까지는 2-3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구유입이 급격히 늘지 않는 이상 향후 2-3년 동안은 지금과 같은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세입자들이 이 같은 상황으로 인해 가격인하를 요구하고 있지만 택지비와 건축비 등으로 인해 건물주들이 꺼리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