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출신 대통령 싹쓸이 충청 인물 대권 기대감 고조 전국적 지지기반 확보 필수 국민의 시대적 열망 읽어야

충청권이 대통령을 배출한 적이 없는 것이 아니다. 의원내각제 시절인 1960년에 대통령을 지낸 윤보선은 충남 아산 출신이다. 하지만 직선제에서 충청권은 단 한 번도 대통령을 배출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총 11명의 대통령 중 무려 7명이 경상도 출신으로 경상도는 직선제에서 대통령을 싹쓸이 하다시피 했다. 그 배경엔 유권자수의 우위가 있다. 지난 2012년 제18대 대선에서의 유권자 비율을 보면 경상도는 29%대로,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에 달한다. 전라도와 충청도는 각각 10% 수준이다.

`더 많은 지지도`는 대권의 기본 조건이다. 이에 앞서 국민이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것은 지지도에 앞서 가장 1차적인 조건이 된다. 그 다음으로는 국민들이 `대통령감`으로 인정해 줘야 하고 충성도 높은 지지군도 폭 넓게 확보해야 한다.

대권 가도의 필수조건들도 많다. 시대적 열망에 부응하는 리더십과 열정, 소통 능력과 추진력 등이 국민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합리적이면서도 차별화되는 국정 철학과 미래 비전으로 국민의 마음도 사로 잡아야 한다. 반드시 도덕적으로도 흠결이 없어야 한다.

최근 충청대망론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인지도와 지지도의 측면에서 대권 반열에 오른 충청 출신 인물들이 부쩍 조명을 받고 있다. 비례해 충청권의 기대감도 더욱 부풀고 있다. 그러면서 꼭 짚어 봐야 할 점이 있다. 유권자수 10%대의 충청도가 대통령을 배출하기 위한 특수 조건은 없을까다. 이 관점에서 보면 충청권 대권 후보의 자기 차별화는 무척 중요하다. 수도권과 영호남을 초월해 국민적 지지를 얻는 것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이다. 충청권이 대권 주요 고비 때마다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왔다고 하지만 그 것은 타 지역 출신이 대통령 후보일 때 효용성이 있는 경우다. 달리 생각하면 충청권 대권 후보는 수도권이든, 영남이나 호남이든 지역주의를 넘어 충청 이외의 지역에서 고른 지지 기반을 확보하거나 특정지역을 캐스팅 보트로 붙잡아야 한다. 쉽지 않은 얘기다.

이완구 총리 후보자는 충남지사로 재임할 때 `전국 최초`의 정책을 많이 발굴했다. 2008년에는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해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했고 타 자치단체의 큰 환영을 받기도 했다. 그런 시책이 충남지사 재임 중에 많이 나왔고 `성공한 도지사`라는 평가도 따라 붙었지만 국민적 인지도를 쌓기에는 늘 아쉬움이 뒤따랐다. 이 총리 후보자의 전국적 인지도는 새누리당 원내 대표를 거쳐 총리 후보로 지명되면서 비로소 채워지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 총리 후보와 경우가 다르다. 안 지사는 이미 전국적 인지도와 일정한 지지 기반을 갖춘 상태에서 충남지사로 입성했다. 초임에 이어 재임에 성공한 것도 그런 기반이 주효했다. 하지만 충남지사를 기반으로 대권 반열에서 우위를 점하기란 녹록치 않다. 이 총리 후보자가 충남지사 시절에 늘 2% 부족을 절감했던 사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안 지사가 이념적 스펙트럼의 확장을 꾀하면서 연령과 계층을 초월해 소통에 주력하는 것은 나름 절박해 보이기도 한다.

충청대망론은 아직 산행길의 초입이다. 누구이든 그의 국민적 지지도가 일정 수준 올라 서야 본격 공론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과 계층을 초월한 지지 기반의 확장이다. 이 총리 후보자나 안 지사 모두 그 시험대에 들어서고 있다. 그러자면 시대의 열망을 읽어내야 한다. 이 총리 후보자가 원내대표 재임 시 총리의 자질에 대해 `장관이 갖춰야 할 기준에 더해 노련함과 카리스마, 지휘 능력, 정치력, 정무 감각을 고루 갖춘 인물`을 꼽은 것은 새삼 의미심장하다. `지도자가 역사와의 대화에서 잘 준비하고 있다면 국민은 반드시 선택을 해준다`는 안 지사의 지도자론도 자기 성찰의 비전이 투영된 것으로 비춰진다는 점에서 눈길이 쏠린다. 길을 알고 난코스도 꿰고 있다면 산행은 한결 쉽다. 이제 충청대망론은 5부 능선을 향해 가고 있다.

편집부국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