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배제' 국회 설득전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논란이 정치권으로 비화되고 있다. 대전시와 광주시는 28일 이 문제를 놓고 국회에서 정면 충돌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날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존치를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

권 시장은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 우윤근 원내대표,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들을 만나 호남KTX 서대전 경유 존치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권 시장이 중점적으로 요청한 사항은 △1914년 개통 후 100년 동안 대전발전의 견인 역할을 해온 호남선이 2005년 고속철도 노선 결정과정에서 대전권이 배제되었던 아픔과 서대전역 정차 횟수 대폭 축소로 인한 또 한 번의 아쉬움과 허탈감 △호남KTX가 대전권을 경유하지 않을 경우 1일 5700여 명의 출·퇴근, 출장업무 이용자의 불편과 3군 본부 군관계자의 신속한 국방행정의 업무 차질, 대전과 호남권 접근성 열악으로 고속철도 건설취지 역행 △대전 인구의 30% 정도가 호남권에 연고를 두고 있는 상황으로 대전과 호남권과의 경제·문화 교류 활성화를 통한 상생 발전을 위한 필요성 등이다.

반면 광주시는 이날 윤장현 광주시장이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호남고속철도가 당초 계획대로 운행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윤 시장은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지역민들은 광주에서 서울까지 3시간 이상 걸리던 것을 1시간 30분 만에 오갈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는데 갑자기 서대전역 경유안이 나왔다"며 "이 안은 45분이 더 소요돼 고속철이 아닌 `저속철`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명균·이호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