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등 6개부처 업무보고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그동안 우리가 주력 교역국 위주로 FTA(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를 확대했다면 이제는 중남미라든가 중동, 유라시아 등 신흥국과의 FTA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역동적 혁신경제'를 주제로 미래창조과학부와 기획재정부·산업자원부·금융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중소기업청 등 6개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FTA 시장 규모가 전 세계 GDP(국내총생산)의 73%를 넘었지만 여기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개척해야 될 FTA 시장이 27%나 남았구나' 하는 생각으로 진취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혁신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박대통령은 "혁신이라는 게 아무 때나 해서 나라가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타이밍이 있기 때문에 혁신을 해야 할 때 하는 것이 성장의 기반이 된다"며 "혁신의 기회를 다 놓치고 힘 다 빠졌을 때, 그때부터 부산을 떨어봤자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창조경제의 구현을 강조한 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공적 출범 등을 주문하며 참석한 장·차관들의 분발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할 게 참 많죠. 아직도 드릴 말씀이 많다"라며 참석자들을 독려했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해선 "올 상반기에 다 개소해야 하는데 속도감 있게 해야 하지 않는가"라며 "혁신센터에서 원스톱 지원을 받으려면 외부 기관까지 다 연결이 돼야 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은 창조경제 시대에 쓰라고 나온 말인 것 같다"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