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여론 강화… 설 전후 추진 가능성

청와대 조직개편의 시기가 빨라지고 그 폭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여권 내부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특보단 신설을 포함한 조직 개편을 언급함에 따라 시기가 문제일 뿐 금명간 인적쇄신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국민여론과 거리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데다 홍보수석실 소속 음종환 전 행정관의 '문건 배후 발설' 논란이 터지면서 쇄신 압박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당초 박 대통령 취임 2주년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만 1년을 맞는 2월 25일을 전후해 조직 개편이 단행되리라는 예상이 힘을 얻었다.

특보단 임명에 맞춰 김기춘 비서실장을 자연스럽게 교체하는 등의 방식으로 4기 참모진 구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였지만 '문건 배후' 사태 수습을 위해 그 시기를 설 전인 2월 초·중순으로 앞당기고 규모도 커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는 정책 및 홍보·소통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의 윤곽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 등 인사교체와 관련해서도 폭 넓은 검토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관측된다. 민정수석실의 경우 공직기강 확립의 최후 보루로 불리지만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박관천 전 행정관의 문건유출 사건과 김영한 전 수석 항명사태가 잇따르면서 기능정비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나아가 여권 일각에서는 음 행정관의 문건배후 발설 논란으로 당청 갈등 양상을 불러 일으킨 정무·홍보수석실의 기능 재편과 일부 인사의 교체를 점치는 분위기가 엿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이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핵심비서관 3명의 유임을 기정사실화했음에도 이들에 대한 역할 조정이 이루어질 지 주목된다.

한편 청와대는 '정윤회 문건' 논란의 배후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을 지목했다는 의혹을 받아오다 전날 사표를 제출한 음 선임행정관(2급)을 15일 면직 처리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