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 제품 소개

<사진설명2>백석올미에 진열된 생산 제품들.
<사진설명2>백석올미에 진열된 생산 제품들.
백석올미영농조합은 충남 당진 순성면 백석리에 자리잡은 마을기업으로 백석리에 10만 그루의 왕매실나무가 자라고 있는 점에 착안해 마을 어르신들이 전통방식 그대로 만든 매실 한과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한과 뿐 아니라 매실을 발효해 장아찌, 고추장, 매실 엑기스 등을 생산하며 상품 제조에 필요한 매실과 쌀, 찹쌀, 콩, 참깨 등의 모든 재료는 마을에서 재배된 농산물로만 사용하여 마을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매실한과의 주 재료는 백석리 지역에서 십 여년간 정성껏 키워진 좋은 매실을 이용한다. 이를 백석올미 조합원 할머니들의 수작업을 통해 백석올미 만의 특별한 한과가 생산된다. 종류로는 매실산자, 매실유과, 참깨매실유과, 검은깨 매실유과가 있다. 그 밖에 매실향이 깃든 전통 약과와 다식(콩 다식, 쌀 다식, 검은깨 다식, 송화가루 다식)이 정성스레 생산되고 있다. 백석올미의 한과는 화학첨가물을 없이 가공되며 직접 찹쌀을 발효시켜 맛을 내 부드럽고 특유의 향이 일품이다. 단 맛도 매실조청으로 이용해 내어 치아에 달라 붙거나 끈적이지 않아 어린아이들이 먹기에도 편리하다.

매실발효식품으로는 매실 장아찌, 매실고추장, 매실 엑기스가 있다. 새콤달콤한 맛의 매실장아찌는 밥맛을 돋구는데 효과적이며 매실고추장은 전통 고추장에 비해 달콤한 맛이 더해져 어떤 음식과도 쉽게 조화를 이룬다. 매실 엑기스는 소화가 어려울 때 음료처럼 먹거나 따뜻하게 차로 마실 수 있으며 각종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제품별 가격

△한과=2호 2만원, 3호 3만원, 4호 4만원, 5호 5만원 △올미세트=약과·다식 포함 9만원 △매실고추장=1kg 2만원 △매실엑기스=500㎖ 1만원, 1000㎖ 2만원

문의=백석올미영농조합 홈페이지(www.allmeone.com), ☎ 010(9002)9989

김예지 기자·최고나 시민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설명1>백석올미에서 만든 한과
<사진설명1>백석올미에서 만든 한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