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총리, 새해 첫 간부회의서 새해 국정운영 키워드 제시

정부는 올해 국정운영방향으로 `경제번영`, `사회융합`, `남북평화` 등을 제시했다. 정홍원<사진> 국무총리는 5일 확대간부회를 열어 이 같은 국정운영방향을 제시하고 총리실이 성과창출을 위한 `선봉장`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경제활성화의 성과를 국민이 체감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해 경제구조 개혁을 비롯해 국가혁신과 창조경제를 성숙시키는데 역량을 집중시켜야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사회융합`을 위해서는 "사회갈등을 포함한 모든 문제를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하는 풍토가 조성돼야 한다"며 "나눔과 배려를 통해 따뜻한 사회가 되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복 70주년과 관련해선 "올해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남북평화를 정착시키고 공동번영의 큰 길을 열어나가는 한해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 부처의 노력을 주문하면서 국정을 총괄하는 총리실이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성과창출의 `선봉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 후 구체적인 역할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총리실 전 직원은 국정현안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문제소지가 있는 사안을 재빨리 포착하는 `안테나` 역할과 함께 문제가 포착되면 이를 선제적·창의적으로 해결·조정하는 `문제해결자` 및 `정책조정자`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총리실이 청렴을 신조로 삼아 타 부처의 모범이 돼 줄 것과 총리실의 역량 극대화를 위해 부서 간 협업도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총리실이 명실상부한 국정운영의 컨트롤타워로서 환골탈태하려면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총리실 직원 모두가 일체감을 갖고 국정성과의 결실을 가져오는데 혼신의 노력을 행동으로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 직후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에 관한 토론도 가졌다. 토론에서는 세대 간 소통강화를 위해 세대·계층 간의 만남을 확대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으며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돌발 사고는 신속 대응하고, 돌출된 갈등은 총리실이 중심이 돼 책임감을 갖고 문제해결에 나서고,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협업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