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치구 첫 '아파트관리지원센터' 설치 관리비 인하·투명성 확보 방안 등 용역 진행

대전 서구가 전국 자치구 최초로 아파트 비리 척결을 위한 아파트관리지원센터 설치에 적극 나섰다.

21일 대전 서구에 따르면 관리비 인하 및 분쟁 조정 등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공동주택(아파트)관리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의 주 내용은 △관리비 인하 방안 △공동주택관리 투명성 확보 및 효율적 운영 방안 마련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조직구성 및 운영방안 제시 등 이다. 특히 관리비 구성요소 분석 및 부과실태 조사 등을 통해 관리비 절감 방안을 마련하고 분쟁 및 부조리 등을 해소할 예정이다. 이는 장종태 서구청장의 공약에 포함돼 있다. 서구지역 아파트입주자대표 구성에 따른 분쟁 및 관리비 사용내역 등 관련해 집행부로 접수되는 민원만 한해 동안 1000여 건에 달한다. 최근 아파트 난방비 비리 폭로 등 관리비 절감에 대한 입주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 이에 구는 내년 5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해 세부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서구 갑·을 지역별 아파트 단지를 각각 1-2곳씩 선정해 시범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구지역 공동주택 현황은 총 124단지에 10만 3000세대다.

하지만 아파트관리지원센터가 시범사업 대상 아파트관리 업무 중재에 나설 경우 일부 아파트입주자대표 등의 반발도 예상된다. 또한 센터 설치 후 시범사업을 실시할 조직구성을 위한 재원 마련도 풀어야 할 과제다. 회계사 등 전문적인 인력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시범사업 대상지는 용역 결과에 따라 공개 신청 접수 또는 민원 제기가 많았던 아파트에 제안하는 등 방법을 정하고 조직구성 관련 인건비를 구비로 충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재능기부 협조를 이끌어내도록 힘쓸 것"이라면서 "자치구 최초로 시행하는 만큼 시범 운영을 통한 파급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