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주최 충청 건설경기 활성화 대토론회

건설경기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지역 실정에 맞는 분할 발주 등을 통해 업체의 참여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특히 정부도 업계 활성화를 위해 주기적 신고제도 폐지 등 규제 개혁을 통한 정책적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17일 대전일보가 주최하고 대전건설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열린 `충청건설경기 활성화 대토론회`는 200여 명의 건설인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건설업계 위기 극복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정성욱 대전건설단체총연합회장은 토론회 자리에서 "SOC 투자 감소, 민간사업 축소 등으로 인해 업계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공기관에서는 지역 실정에 맞게 분할 발주 등을 통해 지역 업체 참여 확대를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지역 건설업체도 살고 지역 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특히 제값 주고 고품질의 시공이 되도록 적정공사비 반영에도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건설시장의 동향 및 주요 정책 방향`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한 김정희 국토교통부 건설경제과장은 "건설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해선 발주제도 선진화, 기술 경쟁력 강화, 안전관리체계 개선이 필요하다"며 "특히 주기적 신고제도 폐지 및 자본금 등록기준 완화 등 규제 개혁을 통해 업계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련법 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설산업의 역할 확대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영덕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업체들의 수주 확대 및 경제 활성화를 실천하기 위해선 제도적 지원책이 지속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면서 "신규 투자의 확대도 중요하지만 기존 인프라시설 및 각종 생활시설물의 업그레이드 및 고기능, 고품격화, 노후 인프라 시설의 안전도 제고를 위한 질적 투자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도 건설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백춘희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시는 민선 6기 주요 과제로 기업 지원, 투자 유치, 지속적인 성장에 관심을 갖고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현장지도 실태조사 등 지역 건설 활성화를 위해 무단히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내년부터는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유성복합터미널 등 대형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건설업계의 어려움이 줄어들 것을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