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정원확보 방안 마련 신입생 고갈 대응책 등 추진

학령인구가 격감하면서 지방대의 신입생 확보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해외 유학생의 가족에게 국내 일자리 쿼터를 주는 등의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국내의 대학 신입생 고갈에 대응해 해외 유학생을 대거 유치함으로써 지방대학 육성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2013학년도 대학 입학정원(55만 9036명)을 기준으로 할 경우 2018학년도부터 대입정원이 고교졸업자 수를 초과하고 2023년에는 초과정원이 16만 1038명에 달해 미충원 대학이 다수 발생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유학생 가족에 대한 일자리 쿼터 제공과 함께 700만 명에 달하는 해외교포 유치, 유학생 교류 등을 통해 신입생 충원율을 높여 지방대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우선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인구수가 100만 명을 맞은 상황인 만큼 이들을 매개로 유학생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한국의 새마을운동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지방대에 새마을 연구 관련 학과를 집중 신설해 유학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최근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10개국 정상들은 새마을운동에 주목하며 유학생 교류를 희망했다. 교육부는 유학생의 가족이나 친지 1명에게 국내에서 일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복안이다. 이렇게 되면 개발도상국가 유학생의 학비 부담이 크게 줄어 유치에 효과를 보리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700만 명에 달하는 해외교포를 확보하는 데도 주력하기로 했다. 국내 대학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진 데다 최근 우리의 경제력과 한류(韓流)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효과적인 유인 대책을 세울 경우 지방대 신입생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교육부는 보고 있다.

한국의 경제 개발에 관심이 큰 국가와의 유학생 교류 프로그램도 크게 확대한다. 유럽 대학생 교류 프로그램인 `에라스무스(ERASMUS)`를 국내에서 활성화시켜 유학생 확보를 유럽지역으로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아제르바이잔과 에스토니아 같은 유럽의 중견국가들이 한국과의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공동 개설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지방대 육성을 위해 강력한 구조조정을 병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이른바 `새마을학` 등을 중심으로 학과 통폐합이 추진되면서 일부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와 관련, 황우여 교육부총리는 "지방대들은 신입생 자원 부족으로 존폐의 위기에 몰리고 있다"며 "인위적인 구조조정보다 지방대들이 경쟁력을 갖춰 환경 변화에 대응하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