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2-3차로 잠식 교통혼란 야기" 잇단 질타 "편리한 대중교통 위한 수요관리 정책 등 절실

노면방식의 트램으로 변경 결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시민 설득 및 이해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선결과제라는 목소리가 높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서 향후 시민 갈등을 봉합하는 것이 망구축 및 노선계획 용역, 정부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 행정절차 만큼이나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다.

특히 권선택 시장이 전임 시장이 확정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기종을 번복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낳은 상황에서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트램으로 결정하게 된 이유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및 이해를 통해 갈등을 해소시키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 홈페이지에는 권 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을 노면 트램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이를 질타하는 글이 하루에 수십건 씩 올라오고 있다.

시민 갈등이 극명히 드러나는 부분은 도시철도 2호선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한 관점의 차이다. 노면 트램에 반대입장을 내보이는 시민 대다수는 대전시 교통수단으로 도로 2-3차로를 잠식하는 트램은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김동혁(32·서구 월평동)씨는 "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결정 기준을 시민의 대중교통에 대한 의식 변화와 대중교통 활성화 등을 들었는데 이는 점진적으로 가져가야 할 정책이지 하향식 정책으로 풀어나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 시민은 "대전시 도로율은 2012년 기준 27.7%로 전국 6개 특·광역시 중 최고 수준이어서 대중교통 활성화에 좋은 여건이지만 그런 수치에만 매달려 시민들에게 무조건 불편함을 안기는 교통정책을 추진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며 질타했다. 일부 전문가들 역시 대중교통 활성화로 인한 기회비용 측면이 고려돼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어 여전히 도시철도 2호선 정책 결정에 따른 갈등의 불씨가 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대중교통활성화 측면에서 승용차 사용을 억제하는 기조는 큰 틀에서 올바른 정책 방향이지만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안돼있다는 주장이다.

장현봉 목원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도로에는 버스나 택시 등 생계형 및 이동권과 관련된 운송수단이 계속 다니기 때문에 도로 이용을 불편하게 해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킨다는 관점은 옳지 않다"면서 "시간가치의 기회비용에 따라 적정한 이동성을 확보해줘야 하는데 그러려면 맞춤형으로 승용차를 줄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해야 하고 두 번째는 제도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할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 교수는 "대중교통 인식 개선에 대해 시민들에게 강요하지 말고 자연스레 인식변화를 가질 수 있도록 시가 적극 교통 정책 등을 추진하는 등 소통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도시철도 2호선이 앞으로 밟아야 할 행정절차가 완료되는 데 3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동안 버스 개혁 등을 통한 대중교통활성화 정책 등 대중교통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면서 "지역사회에 내재된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및 정책으로 봉합해 나가야만 정책적 성과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