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개발공사 "손실보전대책 없어 추진 불가" 결정

[청주·충주]충북개발공사가 옛 충주의료원 부지에 공동주택 건립 사업을 공식 포기하자 지역민들이 도청 항의 방문 등을 계획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6·4 지방선거 당시 아파트 개발을 공언했던 이시종 충북도지사에게 비난의 화살이 집중되고 있다.

계용준 충북개발공사 사장은 지난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업을 법적으로, 현실적으로 추진할 수 없게 됐다"고 포기 의사를 밝혔다.

아파트 건립 포기 소식이 전해지자 충주시와 해당 지역(문화동)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강칠원 문화동 주민대책위원장은 "이시종 지사가 고향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다니면 안된다"면서 "충북도는 핑계만 대지 말고 개발공사와 협의해 문화동에 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해수 충주시의원은 "이시종 지사는 충주시민들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주민들과 도청 항의 방문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옛 의료원 부지에 아파트가 들어설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시는 충북개발공사와 업무협약에 따라 수십억원의 예산 투입을 약속했다"면서 "시가 개발 손실보전금까지 떠안으라고 하는 건 말도 안된다"고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앞서 충북개발공사는 2012년 5월 안림동으로 이전한 옛 충주의료원 부지 1만5347㎡(건물 1만680㎡)에 640억원을 투입, 지상 13-22층 규모의 아파트 5개동 370채(82.5㎡형)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계용준 충북개발공사 사장은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월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손실보전대책 없이는 추진이 불가하다`는 용역 결과와 지난 8월 행정자치부 경영진단에서 `구체적인 이익 실현 방안이 없는 상태에서는 사업 추진이 불가하다`는 개선명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이 사업이 추진 불가능하다는 공사의 입장을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1월 27일 충북도와 충주시, 주민대책위원회가 아파트 개발을 위해 상호협력하겠다는 협약이 10개월 만에 백지화됐다. 김진로·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