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표 기업가 마윈·레이쥔 성공스토리

 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신화 - 후이구이 지음·이지은 옮김·느낌이 있는 책·360쪽·1만6500원
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신화 - 후이구이 지음·이지은 옮김·느낌이 있는 책·360쪽·1만6500원
“남들이 불평불만을 가질 때 노력하는 사람만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나는 이런 변화의 시대에 감사한다.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갖는 것에 감사한다. 다른 사람들이 불평불만할 때가 당신에게 는 기회이다.” (마윈의 타오바오 퇴임 연설 中)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를 자기것으로 만들수 있는것은 오직 준비하고 있던자의 몫입니다. 그 기회를 자기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그릇을 키우십시오. 태풍을 잘만 이용한다면 날개없는 돼지도 날수가 있습니다.” (레이쥔 명언 中)

청년들의 취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때문에 독특한 발상과 용기로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청년들도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 창업에 성공하는 일도 극히 희박한 것이 우리의 쓸쓸한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니트(NEET)족'이 돼 세월을 낭비할 수는 없는 일. 무에서 유를 창조한 사람들의 성공신화가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안겨주는 이유다. 그래서 서점가에는 오늘도 창업신화를 소재로 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이 대세인 요즘, 서점가에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공해 억만장자가 된 중국 기업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들이 많이 발간되고 있다. 이중 중국 IT기업을 대표하는 '알리바바'와 '샤오미'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담은 책이 시선을 끈다.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지난 9월 19일 전 세계 언론의 눈이 뉴욕 증권거래소에 쏠렸다.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상장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공모가는 주당 68달러였으나 매수자가 모여들며 종가는 93.89달러로 무려 38% 폭등해 페이스북을 제치고 인터넷 기업 중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날 주식 못지않게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사람은 바로 알리바바의 창업주인 마윈 회장이었다. 작은 키에 못생긴 얼굴, 늘 주먹을 불끈 쥐고 "세상에 어려운 거래는 없다!"라며 호언장담한 그의 말이 현실이 된 것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비 명문대를 졸업하고 자본금조차 제대로 구하지 못했던 그가 어떻게 이런 기적을 이루어냈을까?

이 책은 이런 마윈의 특별한 성공 비결을 담은 책이다. 중국 경제의 주요 인물과 기업 스토리를 연구한 저자는 글 속에서 당당하고 호쾌한 마윈의 생애를 힘차게 그려냈다. 마윈의 역경과 실패, 그리고 성공이 눈앞에서 보듯 생생하게 전해진다. 또한 BBC 인터뷰, 빌 클린턴, 손정의와의 특별한 일화가 실려 읽는 재미를 더한다.

기존의 마윈 관련 서적이 그의 현재 모습에만 초점을 맞추어 접근한 반면, 이 책은 마윈의 힘겨웠던 어린 시절부터 세계 최고 상거래회사에 선정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가 활발해지고 중국의 영향력이 갈수록 증대되는 지금 마윈 회장의 이야기는 한국의 독자들에게도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오늘 힘들고 내일 더 고통스러우면 모레에는 아름다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그의 말에 귀 기울여 보자.

△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신화=그동안 애플 모방폰이니 과도한 저가 정책 등으로 세간의 입방아에 올랐던 샤오미는 1년에 5000만 대의 핸드폰을 판매하며 어느 새 중국의 애플에서 세계의 샤오미로 우뚝 섰다. 전 세계 경제사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샤오미는 중국 인터넷 업계에서는 이미 신화로 자리 잡은 레이쥔이 수 많은 창업 관련 경험을 토대로, 창업하기엔 적지 않은 나이인 마흔에 세운 회사이다. 샤오미를 알려면 레이쥔의 20여 년 창업 관련사를 짚어보는 일이 의미 있는 이유이다.

이 책은 혁신과 열정으로 일궈낸 샤오미 CEO 레이쥔의 창업 신화를 조명한다. 또 레이쥔의 관점에서 들여다 본 인생 여정을 소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가 걸어온 길을 차분히 분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터넷과 투자, 관리 등 다양한 기업 경영에 대한 레이쥔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도 샤오미폰 뿐만 아니라 주변기기까지 화제가 될 만큼 제품의 품질 면에서도 샤오미 바람이 거세다. 그러나 더 놀라운 것은 제품과 인터넷 정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킨 레이쥔의 마케팅 전술이다. 놀라운 제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참여감' 마케팅으로도 전 세계 기업 마케팅 전선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레이쥔의 창업 신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그의 끝없는 도전이 과연 어디까지일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 장옌 지음·김신호 옮김·매경출판·392쪽·1만6000원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 장옌 지음·김신호 옮김·매경출판·392쪽·1만6000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