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선거 혐의 민선 대전시장 첫 검찰 소환

6·4지방선거 당시 불법선거운동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대전지검에 출두해 밤늦도록 고강도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검찰은 권 시장이 관련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지만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현역 대전시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는 사상 처음이다.

피의자 신분인 권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대전지검에 도착해 변호인과 함께 대전지검 공안부장을 만난 뒤 바로 조사실로 가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권 시장이 지난 선거에서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이 전화홍보업체 대표 등과 공모해 선거운동원 77명에게 4600여만 원을 나눠준 과정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의 설립과 운영과정에서 벌어진 불법선거운동 등을 관련자들과 협의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구속된 김종학 대전시경제협력특별보좌관 등으로부터 선거 기획안 등을 보고 받았는 지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기획안에는 권 시장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SNS 홍보 계획은 물론 포럼을 활용한 선거전략 등이 포함돼 있다. 검찰은 선거 기획안을 통해 선거운동이 진행된 만큼 포럼 자체를 유사 선거기구로 보고 있다. 또 포럼운영 과정에서 회원들에게 특별회비 등을 걷고 이를 선거비용으로 활용한 것을 알고도 권 시장이 이를 묵인했는 지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권 시장과 변호인측은 검찰의 편파수사와 위법한 증거수집에 대해 지적하며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시장은 이날 오전 검찰에 출두하면서 심경을 묻는 질문에 "그동안 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시정이 정쟁에 휘말리는 것을 막기 위해 입장 표명을 극도로 자제해 왔는데 이제 할 말 해야 겠다"며 "(검찰수사가) 해도 해도 너무 하다. 어떤 목표를 갖고 이렇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검찰 수사의 `편파성`을 지적했다. 그는 "하나의 진실은 아흔아홉 가지의 거짓을 이긴다. 시민들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검찰 수사에 당당히 임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선택이 올바르다는 것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변호인측은 포럼 압수수색 과정에서 나온 선거기획안 등에 대해 위법한 증거수집이라 주장해 향후 법리 다툼이 예상된다. 변호인측에 따르면 검찰이 선거운동원에게 금품을 나눠준 혐의를 받고 구속된 선거사무소 조직실장 조모씨가 진술을 거부하자 조씨가 근무했던 포럼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 자료에 선거 기획안 등 포럼에 대한 새로운 혐의인 사전선거운동을 입증할 만한 증거자료가 포함돼 있어 자료를 되돌려 주고 사전선거운동 혐의 등을 적용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해당 자료를 압수했다. 권 시장 측은 이 과정을 위법한 증거수집이라고 주장했다. 최초 압수수색에서 가져 가서는 안될 압수 물건에 기초한 수사로 불법적인 소지가 있다는 것. 검찰은 권 시장에 대한 조사내용과 확보한 증거 자료 등을 검토한 후 조만간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