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원 규모 '빅딜' IMF이후 첫 성사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 등 삼성 계열사 인수를 전격 추진한 한화그룹이 충청권 사업장 확대와 세종시 진출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한화그룹은 26일 삼성테크윈 지분 32.4%, 삼성종합화학 지분 57.6% 등을 삼성그룹 측으로부터 인수하는 주식인수 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를 통해 2013년 기준 방위사업 부문 매출이 1조 원 규모에서 약 2조 6000억 원으로 증가, 국내 방위사업 분야 1위로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 인수를 통해 18조 원에 달하는 석유화학사업 부문 매출규모를 갖추게 돼 석유화학산업에서도 국내 1위 업체로 올라선다. 또 자산규모 37조원인 한화그룹은 자산가치가 13조원에 달하는 삼성 계열사 4개사를 한꺼번에 인수함에 따라 한진그룹(39조원)을 추월해 재계 9위로 올라서게 된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충청권에서는 삼성토탈과 삼성종합화학 사업장이 입지해 있는 충남 대산지역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삼성종합화학은 충남 대산 종합석유화학공장에서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스티렌모노머, 파라자일렌 등을 생산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업자산과 부채를 현물출자 방식으로 삼성토탈에 넘겨주고 현재는 출자사업만 담당하는 화학 부문 지주회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삼성종합화학은 지난해 매출 2조 3642억 원, 영업손실 576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토탈은 충남 대산에 13개 단위공장을 갖추고 연산 100만 톤 규모의 에틸렌을 생산하고 있다. 기초유분부터 PE·PP 등의 합성수지와 SM·PX 등 화성제품, 항공유, 휘발유, LPG 등 석유제품까지 생산한다. 삼성종합화학과 프랑스 토탈그룹이 지분 50%씩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종합화학이 1조 600억 원에 한화케미칼 및 한화에너지로 매각되면서 삼성토탈도 함께 양도된다. 삼성토탈은 지난해 매출 7조 8691억 원, 영업이익 5496억 원을 기록했으며, 직원 수는 1400여 명에 이른다.

연 매출액 10조에 달하는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이 한화에 편입, 충청지역에 사업장이 확보되면서 고용 창출 등 충청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첨단소재도 이날 세종사업장에서 세종시와 본사 및 연구소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10년간 4000억 원을 투자키로 결정해 충청권 경제를 아우르는 대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한화첨단소재는 내년 하반기까지 자동차소재와 태양광소재 부문 영업 인력을 제외한 본사 인력 모두를 이전할 계획이다

충청권에 소재한 한화그룹 계열사는 한화화약종합연구소, 한화화약대전사업장, 한화도시개발이 참여하고 있는 아산, 서산 테크노밸리,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갤러리아타임월드, 한화이글스, 한화생명 등 금융부터 유통, 산업까지 경제 전 분야가 충청권에 진출한 상태다. 한화그룹 홍보팀 박종국 부장은 "일부 계열사들의 충청권 진출로 지역 고용 창출과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