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성능검사 마쳐 설치·운용비용도 절감

국내 연구진이 인터넷을 직접 사용하는 가정부터 데이터 센터까지 이어지는 연결망 장비를 국산화 하는데 성공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26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입자 망부터 코어 망까지 구축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국산화하고 국가 연구시험망 `코렌(KOREN)`에 적용해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우리가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인터넷은 아파트 단자함부터 전화국, 대도시 간 연결망, 데이터 센터까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지금까지 대도시간 연결망이나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는 장비는 외국산에 의존해왔다.

ETRI가 이번 개발에 성공한 장비는 차세대 광네트워크 인프라의 핵심 장비로 활용될 수 있다. 현재 인터넷 가입자는 대부분 100메가(Mbps) 수준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한다. 지금보다 100배 빠른 10기가(Gbps)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광가입자망 시스템(NG-PON2)`과 광기반 전달망을 구축하려면 이런 장비가 필수적이다.

ETRI는 네트워크 관련 장비 중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관련 장비를 개발했다. 주요 핵심부품은 현재 기술이전을 받은 국내 기업이 중국 글로벌 장비업체에 공급시험을 완료하고 납품 계약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 또 국제전기통신연합(ITU-T) 및 인터넷국제표준화기구(IETF)에 단일 국제표준으로 채택되는 등 관련 국제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 또 기존 개별 장비로 며칠씩 걸리던 전용회선 설정 작업을 클릭 한 번으로 몇 분만에 끝낼 수 있어 망 설치 및 운용 비용도 절감하게 됐다. 오정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정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