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선거운동 인지 여부 집중 추궁할듯

권선택 대전시장의 금주중 소환조사가 유력시되는 가운데 검찰이 권 시장을 불러 어떤 내용을 확인할 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다.

23일 검찰과 법조계,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이 연루된 불법선거운동 혐의와 선거 전에 설립된 대전미래경제포럼 등의 사전선거운동 혐의 등에 대해 관련자들이 대부분 부인하고 있다.

특히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의 사전선거운동혐의와 정치자금법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수사 대상자들은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구속영장이 발부돼 구속된 권 시장의 최측근인 김종학 대전시경제협력특별보좌관 역시 포럼 사무처장인 김모(47)씨의 부탁을 받아 회원들을 모집했을 뿐 사전선거운동 등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 선거운동원 77명에게 4600여만 원을 지급한 혐의 등을 받아 구속된 선거사무소 조직실장 조모씨의 경우도 77명이 아닌 10여 명과 관련된 부분만 혐의를 인정했을 뿐 총괄적인 금액 등은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하고 있다. 혐의 대부분을 인정하는 전화홍보업체 대표 등도 62명에 대해서만 인정하고 이마저도 도주 중인 선거사무소 총무팀장 임모씨 등과 상의했다며 전체 공모 부분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렇다 보니 검찰 입장에서는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의 혐의와 포럼에 대한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선 선거 당사자였던 권 시장의 소환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 시장이 검찰에 소환될 경우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의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지, 포럼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사전선거운동을 벌이고 사실상 유사선거기구로 활용된 것을 용인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 포럼 설립을 주도한 인사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또 선거사무소 회계책임자에 대한 여죄 부분 수사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며 영장 청구가 기각됐던 선거사무소 선거본부장 김모씨와 수행팀장 이모씨, 돈을 받고 전화선거운동을 벌인 선거운동원 77명에 대한 기소 여부도 이번 주 내에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전지법 제11 형사부(재판장 송경호)는 선거사무소 관계자들과 공모해 선거운동원들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전화홍보업체 대표 박 모씨와 간부 오 모씨에 대한 보석을 지난 21일 허가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