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선거 운동 등 혐의… 권시장 소환조사도 임박

권선택 대전시장의 최측근인 김종학 대전시경제협력특보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돼 파장이 거셀 전망이다. 특히 내주 초 권 시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기정사실화된 만큼 권 시장의 기소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대전지법 이한일 영장전담판사는 20일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의 설립·운영과정에서 불법적인 사전선거운동을 벌이고 유사선거기구를 만든 혐의를 받고 있는 김 특보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판사는 김 특보가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다'는 판단을 내리고 검찰의 영장청구를 받아들였다. 검찰은 김 특보가 회원들로부터 특별회비 명목으로 1100여만 원을 거둬들이는 등 사실상 회비 1억 5000여만 원이 불법적인 선거자금으로 사용됐다고 보고 있다. 또 권 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이 선거운동원 77명을 동원, 4600여만 원을 나눠준 과정에 개입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는 김 특보와 변호인 2명, 검찰측 검사 2명 등이 2시간 넘는 시간동안 구속영장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검찰은 포럼 운영 과정에서 김 특보가 개입한 정황증거와 진술, 증거자료 등을 내세웠다. 특히 검찰은 김 특보가 선거 전인 2013년 3월쯤 권 시장과 측근들이 모인 자리에서 포럼의 역할 등이 담겨 있는 선거기획안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고 권 시장의 출판기념회를 준비하기 위해 포럼 직원들을 활용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 특보 측이 올해 4월 선거펀드 계좌에서 7차례에 걸쳐 총 2억여 원의 현금을 인출해 4개월간 보관하고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전형적인 변명이라며 변호인측을 압박, 법원의 영장발부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이날 오전에는 선거운동원 등에게 금품을 나눠준 혐의로 기소된 전화홍보업체 대표 박모씨와 간부 오모씨, 선거사무소 조직실장 조모씨에 대한 재판이 진행됐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