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協, 서울 양분거론속, 땅값 등 감안하면 가능성 높아

세종시와 서울시가 유치대결을 벌였던 지방자치회관 건립지가 세종시로 기울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 28일 전국체육대회 기간 중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세종시와 서울시는 지방자치회관 유치를 놓고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아 다음 협의회에서 논의하기로 결정을 미뤘다.

다만 두 자치단체의 입장과 전국 시·도지사들의 양분된 의견으로 접점을 찾기 어렵게 되자 세종시와 서울시에 규모를 축소해 나눠 건립하는 방안이 잠정결론으로 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시·도지사 입장에서 보면 지방자치회관이 서울과 세종시에 다 필요해 한쪽 편만 들 수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분할 건립의 경우 서울시가 수용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당초 720억원을 들여 건물을 매입한 후 리모델링해 지방자치회관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시·도시사협의회 자체 자금 159억원에 서울시가 100억원을 내놓고 나머지 부족한 돈은 각 시·도에 20억-30억원씩 분담시킨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서울시가 요구하는 분담액을 선뜻 내놓을 지방자치단체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데 있다.

더욱이 한정된 자금으로 지방자치회관을 세종시와 나눠 추진하게 되면 매입예산의 추가부담과 함께 서울시의 땅값을 감안할 때 규모가 작은 건물밖에 마련할 길이 없어 사업추진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세종시는 행복도시 첫마을 인근 주차시설을 행복청으로부터 무상이양 받으면 땅값이 한푼도 들어가지 않고 그곳에 8층 건물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협의회 자체 자금과 임대수입 등으로 건축비를 충당하면 지자체에 거의 부담을 주지 않고 회관을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방자치회관은 양쪽으로 규모를 축소해 마련하자는 쪽으로 잠정결정된 상황"이라며 "그러나 서울시의 땅값 등을 감안했을 때 분할건립은 서울시가 추진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