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민간에 위탁운영해온 만인산푸른학습원에 대해 뚜렷한 이유 없이 직영전환을 추진, 의문을 낳고 있다. 민간위탁으로 운영비와 인건비를 대폭 줄이고 이용객도 크게 늘었는데 갑작스럽게 직영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공직사회 슬림화 정책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역주행의 징후가 뚜렷하다.

대전시가 내세운 직영전환 논리는 궁색하기 이를 데 없다. 가장 큰 이유는 리모델링이라고 한다. 민간단체가 운영하는 중이라 리모델링을 할 수 없다는 것인지, 민간단체에게 돈을 줘 리모델링을 하게 하는 게 믿을 수 없다는 것인지 이유를 밝혀야 한다. 이런 식으로 하자면 중앙정부나 지자체, 혹은 공공기관이 민간에 위탁운영하는 교육·복지·체육 시설 등을 리모델링하려면 모두 직영으로 되돌려야 할 판이다.

만인산 발전계획 수립 때문이라는 것도 어색하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공개하고 전문가와 이해 관계자의 여론을 수렵하는 게 상식이다. 특정한 의도를 갖고 용역도 나오기 전에 직영전환을 결정한 것으로 비쳐진다. 불가피하게 직영을 하려면 위탁기관에 미리 알려줘 직원들이 실직에 대비하게 하는 것도 상식이다. 서민과 중산층, 사회적 약자를 대변해온 권선택 시장의 행보와도 안 맞는 얘기다.

1997년 문을 연 만인산학습원은 2009년 사단법인 흥사단에 위탁됐다. 2008년 대전시가 직영할 당시 운영비가 연간 18억6100만 원이었는데 민간에서 운영하면서 인건비를 절약하고 수익을 늘려 시비 부담이 절반으로 줄었다. 이용객도 2008년 2만838명이었으나 그 이후로 매년 2만6000-3만9000명 선으로 늘었다. 대전시가 무슨 근거로 이용객이 줄었다고 하는지 알 수 없다.

대전시 안팎에서 만인산학습원 직영 전환이 산림직 공무원 몸집 늘리기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인건비와 운영비가 절약되고 잘 돌아가는 민간위탁 기관을 다시 공무원들이 맡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시민·사회·종교단체 등이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만인산학습원을 필두로 대전시내 각종 민간 위탁기관의 직영화가 시작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권 시장의 신중하고 사려 깊은 조치를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