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튜닝

합강공원오토캠핑장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합강공원오토캠핑장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자동차 튜닝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는 캠핑카다. 캠핑에 대한 여가활동이 늘면서 대형 승합차에 캠핑도구를 싣고 가족간의 추억을 쌓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요가 늘면서 튜닝관련 업체들의 물량도 늘고 있다. 대전에도 캠핑과 관련된 도구 및 튜닝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 자리잡고 있다. 캠핑도구와 캠핑을 떠날 수 있는 장소를 살펴봤다.

◇ 챙기 Go! - 캠핑카 용품 어떤 게 있나…

`캠핑룸 박스`는 박스하나로 캠핑용품 수납 및 테이블 활용이 가능하다. 캠핑을 하기 위해 번거롭게 수납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싱크볼로 설거지도 가능하며 각 수납공간은 캠핑에 필요한 집기류를 수납할 수 있다. 전기 인덕션 및 가스 트레일 코펠 및 음식에 관련된 물품, 주방용품 수납 및 물 보관함까지 룸 박스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침실공간도 접이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차량 실내 공간을 활용해 폴딩했을 경우 시트로 활용할 수 있으며, 펼칠 경우 2열을 눕힌 후 최대 2m 수준으로 확장돼 침실로 사용할 수 있다.

`베리언트`는 차량 지붕에 설치되는 텐트 형식의 물품이다. 다양한 모양으로 창문과 출입문을 구성할 수 있다. 전면으로 개방되는 뒷문은 개인적인 취향이나 날씨조건에 맞춰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덧문에 달린 창문을 통해 밤하늘을 바라보며 잠을 청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구조물로 단열이 가능하며 외부소음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잠금장치는 스틸 소재의 텐트를 닫을 때와 공기가 외부에 빠질 때까지 높이를 조정할 수 있다. 수납을 위한 내부 그물망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사이드 어닝`은 차량과 연결되는 천막 형태의 구조물이다. 어닝을 펼친 후 그 아래에서 돗자리 및 테이블을 세팅하면 된다. 다리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맞춤형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 물방울이 잘 흘러내릴 수 있는 구조로 비가 와도 안락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트레일러 등에 사용되는 어닝은 간편하게 핸들을 돌려 사용이 가능한 모델이다. SUV 차량 등은 사용이 가능한 어댑터를 이용해 설치하면 된다. 모델에 따라 관련 옵션으로 3면의 벽면을 막을 수 있는 형태도 있다.

`이동식 화장실`은 실용적인 피스톤 펌프가 장착돼 간단한 펌프 작동으로 세척액을 분사 해 뒤처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소재의 튼튼한 양쪽 후크장치로 탈부착을 쉽게 할 수 있다. 내구성이 강한 탱크로 통자형태의 몰딩 구조로 돼 있어 갈라지거나 깨질 염려가 없다. 고급 캠핑카에 장착 돼 사용하던 수세식 이동 변기를 따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떠나 Go! - 충청권 오토캠핑장 어디 있나…

차량에 캠핑용품을 장착했다면 오토캠핑장으로 떠나면 된다. 충청권에도 쾌적환 환경을 뽐내는 다양한 캠핑장이 자리잡고 있다.

`합강공원 오토캠핑장`은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는 세종시 합강공원에 위치해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캠핑족 1800여 명이 이 곳을 찾으며 높은 인기를 보였다. 합강공원은 소나무 등 3600주의 수목이 조성돼 있고 합강정이 조성돼 있어 금강수계 중 최고의 조망권을 갖췄다는 평가다.

`칠갑산 오토캠핑장`도 주목받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칠갑산자연휴양림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물놀이장 등을 갖추고 있다. 칠갑산 오토캠핑장은 크게 `카라반구역`과 `자동차구역`으로 구분된다. 1대 1개소 기준 카라반구역은 3만 원(성수기)이며, 자동차구역은 2만 원이다. 어린이조합놀이대, 쉼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췄다.

`단양 대강오토캠핑장`은 족단위 캠핑 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만 1265㎡의 부지에 캠핑사이트 40면을 비롯해 샤워장, 음수대 등 부대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단양IC에서 승용차로 2-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 조건이 좋다. 캠핑장 안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간이풀장도 설치했다.

`논산 대둔산 오토캠핑장`은 가족단위 피서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대둔산도립공원 집단시설지구내에 자연친화적인 체험공간으로 조성한 대둔산 오토캠핑장은 5505㎡에 야영데크 24개소, 개수대, 피크닉 테이블 10개소 등이 설치돼 있다. 호남의 소금강이라 불릴 정도로 기암절벽의 웅장한 산세를 만날 수 있다. 강대묵 기자

도움말=아트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자동차 튜닝 전문업체 V-KOOL 대전점 직원들이 내비게이션 기능과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스마트게이션’을 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사진=V-KOOL 대전점 제공
자동차 튜닝 전문업체 V-KOOL 대전점 직원들이 내비게이션 기능과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스마트게이션’을 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사진=V-KOOL 대전점 제공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