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 산악회 압수수색 한듯, 도주 간부 추적 투트랙 조사

6·4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 캠프 불법 선거운동을 수사중인 검찰이 캠프와 연관된 일부 단체 등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28일 정치권과 검찰 등에 따르면 검찰이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해서 최근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그동안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던 곳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압수수색 장소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A포럼과 연관된 B산악회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B산악회 관계자에 대한 출금금지가 내려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사의 칼날이 캠프에서 A포럼으로 옮겨간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검찰은 그동안 전화홍보업체 등에 돈을 전달한 것으로 보이는 캠프 총무국장 임모씨 등이 도주하면서 이들의 소재파악을 위해 노력했지만 현재는 이들을 뒤쫓는 것 외에도 증거수집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을 검거해야 윗선의 개입여부 등을 좀 더 소상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찰의 최근 행보를 보면 이들보다는 캠프 외곽조직에 대한 수사에 초점을 맞춘 듯 보여진다. 조씨를 구속한 다음에도 조씨가 일했던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두 세 차례 하고 관계자에 대한 소환조사까지 벌이는 등 수사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당분간 권 캠프와 관련된 단체 등에 대한 수사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어서 검찰 수사도 `투 트랙`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대해 검찰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어렵다"며 "일반적 공소시효가 12월 4일까지여서 11월 중에는 결론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주한 캠프 관계자들의 공소시효는 관련자들의 재판이 대법원 판결까지 이어질 경우 공소시효가 연장돼 2-3년 정도 된다.

수사가 장기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수사를 세밀하게 하다 보니 시간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미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전화홍보업체 대표 등과 추가 기소된 조직실장 조씨에 대한 재판이 병합돼 30일 열릴 예정이다. 그동안 검찰은 증거목록이 공개되면 외부에 있는 동조 세력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증거목록 제출을 미뤄왔지만 조씨가 재판을 받으면서 증거목록을 제출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