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위협" 반발에 학교측 "학생복지 우선" 우송대·대전대 이어 한밭대도… 市 신중모드

대학내 기숙사 건립을 두고 인근 원룸·상가 주민들과 학교측이 `생존권 문제`와 `학생 복지`라는 입장으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과거 우송대, 대전대에 이어 한밭대도 기숙사 설립 계획으로 인근 상가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한밭대 인근 원룸·상가 주인 50여 명은 2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대학 정문 앞에서 `한밭대 민간투자방식 기숙사(BTL) 건립 반대 집회`를 갖고 한밭대가 2만 6000여㎡의 부지에 기숙사 건립을 추진하는 곳은 학교와 멀어 학생들 불편을 가중시키고, 기존에 개발한 학교 주변 택지를 먼저 활성화 시키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한밭대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연구소 설립용으로 받은 부지에 기숙사를 지으려 토지 용도변경을 신청한 점을 문제 삼으며 전체 학생 대비 기숙사 입주율이 전국 국립대 중 가장 낮은 13%대를 보이는 한밭대가 `보여주기식 행정`을 위해 기숙사를 건립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밭대 주변에서 원룸과 상가를 운영하고 있는 한 주민은 "현재 기숙사를 지으려는 부지는 학교와 멀고 범죄 유발이 우려되기에 굳이 새로 지어야 할 지 의문"이라며 "학교 인근 원룸촌을 직접 임대해 입주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밭대는 학생 증가에 따라 기숙사 설립은 불가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기숙사 입주율이 낮은 것은 부족한 기숙사 시설 때문에 나타난 수치이며, 기숙사에 입사하지 못한 학생들의 기숙사 건립 요구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현재 `블럭형 단독주택 용지`로 돼 있는 기숙사 설립 예정 부지 2곳은 각각 연구소와 기숙사를 짓는 용도로 바꾸려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인근 원룸촌을 직접 임대하는 것은 관리 비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학생들의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를 낳을 수 있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밭대 관계자는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에 입사하길 원하고 있지만, 양보해서 800명 수용할 기숙사를 700명 규모로 축소시켰을 정도"라며"학교는 학생들의 요구와 복지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기숙사를 짓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부지의 용도를 변경할 수 있지만, 상생발전의 측면에서 인근 주민들과의 합의가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한밭대 측이 변경을 신청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확답을 주기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이해 관계가 얽혀있는 당사자들의 합의가 필요한 문제다"라고 말했다.

대전지역에서는 한밭대 이외에도 `기숙사 마찰`이 빚어져 왔다. 앞서 우송대는 학내에 기숙사 건립을 추진하려 했지만 학교 인근 원룸촌 주인들의 반대에 부딪혀 학교 차원에서 원룸을 직접 임대해 기숙사로 이용하고 있으며, 대전대는 주민들과 합의를 이끌어내 현재 기숙사 설립이 1차 승인된 상태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