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 2년도 안돼 각종 하자 여전… 보수 혈세낭비

3000억 원이 넘는 세금을 들여 완공한 충남도 신청사에 또 비가 새 명품청사라는 명성이 무색해 졌다.

준공 후 수백 건에 달하는 하자를 발견해 보수했지만 여전히 하자가 존재하며 시공사인 계룡건설의 시공능력이 도청공무원들 사이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21일 충남도에 따르면 전날부터 내린 비로 본관 5층 천장을 통해 빗물이 내부로 스며들었다. 빗물은 본관 5층에서 지상 1층으로 바로 떨어졌고 물이 떨어진 지역은 안전사고가 우려돼 통제하고 있다.

빗물은 천장 2-3곳에서 동시에 스며들었고 천장에는 빗물이 스며든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 도는 빗물이 새는 것을 파악하고 1층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나무와 방수포를 이용한 구조물을 만들어 응급조치를 취했다. 설치된 구조물도 난간에 고정되긴 했지만 난간에 걸쳐 있는 모습이 아슬아슬했다.

도 관계자는 "빗물이 새는 곳은 누수에 취약한 연결부분이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고 비가 그치는 대로 원인을 파악해 보수할 예정"이라며 "도청사 건물의 경우 경사를 타고 비가 흘러내리는 구조로 지어져 누수에 취약한 건물"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도청 이전이 2년이 다 돼가지만 여전히 하자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지난해 초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도청은 각종 하자로 몸살을 앓았다. 20㎜가 조금 넘는 강우량에도 누수가 되기도 하고, 건물 계단파손, 방풍실 출입구 유리파손 등 각종 하자가 발생했다.

이에 시공사인 계룡건설은 수백 건에 달하는 보수공사를 진행했고 한동안 눈에 띄는 하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누수로 잠잠하던 하자가 또 다시 발생했고, 일부 하자보수 기간은 최소 2년에 불과한 것도 있어 내년부터는 도민들의 세금으로 청사의 하자를 보수해야 할 형편이다.

이날 도청을 찾은 김모(30)씨는 "개청 당시부터 호화청사 논란이 있었고 지난해 초에는 하자가 많이 발생해 부실공사 논란까지 빚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포신도시의 랜드마크인 충남도청이 비만 오면 물이 샌다는 오명을 쓰지 않으려면 각종 하자를 조기에 발견해 불편을 없애야만 한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