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모양이다. 그로서도 갈등이 적지 않을 것이다. 세월호법 타결 때까지 원내대표직을 유지한다는 묵시적인 전제 아래 지난 달 칩거소동을 풀었기 때문에 자신의 진퇴문제를 짚고 넘어가는 일은 불가피하다.

결론적으로 말해 박 대표는 원내대표직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게 합당하다 할 것이다. 우선 세월호법이 극적 타결됐다지만 후속적으로 논의돼야 할 사안들이 녹록지 않은 현실을 꼽을 수 있다. 퇴진을 원하는 당내 사람들 주장대로 원내대표를 다시 뽑자면 못 할 것 없다. 특정인을 합의추대할 수도 있고 비대위에서 논의해 적임자를 물색하는 방법도 있다. 문제는 새정치연합이 원내대표를 교체한다고 해서 특별히 실익이 생기는 것도 아니라는 데 있다. 비대위원장을 겸해 당을 이끌어오는 과정에서 혼선이 없지 않았지만 그게 결정적인 퇴진 사유가 될는지 의문이다.

박 대표가 물러나고 그 자리를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경우, 대여 협상전략과 일관성 측면에서 엇박자를 낼 소지가 있다. 향후 세월호법 세부 협상과 관련해 핵심 쟁점과 문제 해결 능력 면에서 박 대표는 검증된 인물이다. 그의 노하우를 사장시킨다면 손해를 보는 건 새정치연합일 뿐이다. 여당을 상대로 풀어나가야 할 현안이 산적한 마당에 새 얼굴이 등장해 여당과 대등한 협상력을 발휘한다는 보장도 없다.

지금은 박 대표에 대한 재신임 방법을 강구해야 할 때다. 중이 제 머리 깎기 어렵다고 박 대표 자신의 입으로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겠다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도 없다. 가령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주재하는 비대위원 전원 회의 자리에서 박 대표에게 원내대표직 유지 동의를 구하면 족하다 할 것이다. 세울호법 협상과 맞물려 정국파행에 브레이크가 걸린 데엔 박 대표의 헌신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 무릇 전쟁 중에 장수 탄핵은 온당치가 않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