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조직개편안 확정 재난안전정책관실 설치도

대전시가 도시재생본부와 재난안전정책관실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민선6기 권선택 호 조직개편안을 내놨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도시재생본부'가 별도 국(局·3급)으로 신설되며 시의 안전정책을 총괄할 '재난안전정책관실(4급)'은 행정부시장 직속 조직으로 신설·배치된다.

도시재생본부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 및 발굴 등을 전반적인 정책 수립부터 운용까지 도맡게 된다. 재난안전정책관실은 기존 안전행정국 소속인 안전총괄과(사회적 재난)와 재해예방과(자연재난) 업무를 흡수해 안전과 관련한 업무를 일원화하게 된다. 국가안전처가 신설되면 정부조직법에 따라 변동될 소지가 있다.

대전시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현행 1실 7국 2본부에서 1실 7국 3본부로 재편된다. 효력 발생은 내년 1월 1일이다. 권선택 시장의 주요 공약 및 현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업무가 재배정되면서 과 명칭도 변경된다. 경제산업국 소속 일자리추진기획단은 일자리정책과로, 과학문화산업본부의 신성장산업과는 산업정책과로, 보건복지여성국 저출산고령사회과는 노인보육정책과로, 도시주택국 지적과는 토지정책과로 각각 바뀔 예정이다.

업무 성격이 중복되는 실국에서는 소속 부서의 일부 이동도 생겼다. 현재 과학문화산업본부 소속인 관광산업과는 업무상 문화체육국으로 편입되면서 관광진흥과로 명칭이 바뀌게 된다. 업무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실과별 태스크포스(TF)팀도 적극적으로 운영한다.

시는 내년부터 소속 과 안에 기업현장지원TF, 세외수입관리TF, 대전의료원신설TF, 하도급관리TF, U-city통합센터 운영TF 팀 등 최소 5개의 TF팀을 꾸리게 된다. 시는 이번 주 중으로 입법예고에 들어가면 각 부서에서 들어온 의견을 취합, 조정한 후 오는 11월 5일에 열리는 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을 최종 의결하게 된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